에티오피아 농촌지역 여성 청소년을 위한 HIV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에피오피아 농촌 여성 청소년의 HIV 감염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 측정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로 프로그램 개발 단계와 프로그램 효과 평가 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예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램 적합도 평가를 통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는 이차자료 분석, 주요정보제공자면담, 대상자 초점집단면담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최종 프로그램은 세 개의 모듈(자존감 향상, HIV 전파와 예방 지식, 의사소통 기술 향상)로 구성 되었다. 프로그램 적용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제공자인 또래 교육자를 선발하고 교육하였으며, 훈련된 또래 교육자를 통하여 프로그램이 제공 되었다. 훈련 받은 또래 교육자는 일대일 교육으로 주1회 3주간 방과후 또는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또래에게 교육하였으며, 한 명의 또래 교육자가 5명을 교육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평가 단계에서는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 측정 설계를 이용하여 에티오피아 아르시존 헤토사 보레다 내의 미혼 7-8학년 여성 초등학생 18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인지 심리적 요인(지식, 태도, 자존감,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건강성과요소(안전한 성행동 의도), 그리고 배경 변인(인구학적 특성, 사회적 영향, 이전의 경험, 환경적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현지어로 번역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 하였다. 자료 수집은 중재 전, 중재 1주 후, 중재 16주 후에 자가보고식으로 이루어 졌고 General Estimate Equation(GEE)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HIV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에티오피아 여성 청소년들의 HIV/AIDS에 관한 인지심리적 요인 중 일반적 자기효능감(estimate=0.27, p=.04)과 콘돔사용법 자기효능감(estimate=0.58, p=.03)에 중재 1주 후에 유의한 프로그램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감염자에 대한 태도(estimate=0.34, p=.02)와 콘돔사용 자기주장 자기효능감(estimate=0.70, p=.02)에 중재 16주 후에 유의한 프로그램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안전한 성행동 의도에서는 결혼 때까지 결혼 전 금욕에 대한 의도(estimate=0.70, p=.02)에 중재 16주 후에 유의한 프로그램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 평가한 에티오피아 여성 청소년을 위한 HIV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에티오피아 여성 청소년 들의 안전한 성행동 향상에 효과적이며, 다른 에티오피아 농촌지역에 파급하여 실시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