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노인환자의 약물복용 이행에 따른 질병 활성도와 기능적 장애의 차이

Abstract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약물복용 이행을 향상시키는 것은 질병 활성도를 낮추어 관절과 다른 조직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기능을 유지시킴으로써 일상생활 안에서의 신체적 기능을 유지 및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복용 이행을 측정한 연구가 없으며, 약물복용 이행에 따른 질병 활성도와 기능적 장애의 차이를 조사한 연구도 없다. 이에 본 연구는 65세 이상의 류마티스 관절염 대상자를 중심으로 약물복용 이행을 조사하고, 약물복용 이행에 따른 질병 활성도와 기능적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약물복용 이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1년 5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서울시 소재 Y 대학 부속병원 류마티스내과 외래를 내원한 130명의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약물복용 이행은 4항목으로 구성된 Morisky Medication Adherence Scale (MMA)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대상자가 지난 한 달 동안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항목에서 약물복용 이행을 수행한 환자를 약물복용 이행군으로 하고, 하나 이상의 항목에서 약물복용 이행을 수행하지 않은 환자는 약물복용 불이행군으로 하였다. 질병 활성도(Disease Activity)는 환자의 28개 관절 중 압통을 느끼는 관절 수, 부종을 보이는 관절 수, 적혈구 침강속도, 환자의 전신적 평가로 구성된 종합 지수로 Disease Activity Score 28(DAS28)을 사용하였으며, 기능적 장애(Functio- nal Disability)는 한국어판 건강사정 설문지(Korean Health

Assessment Questio- nnaire; K-HAQ)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wo-sample t-test,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다.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대상자의 약물복용 불이행은 51명으로 39.2%였고, Morisky Medication Adherence Scale(MMA) 문항 분석 결과 약물복용 불이행군에서 약물복용을 잊은 적이 있다고 대답한 대상자가 44명(33.8%), 약물복용 시간을 준수하지 않은 대상자가 16명(12.3%)로 약물복용 이행군보다 높게 보고되었다.2. 성별, 연령, 교육정도, 유병기간, 배우자 유무, 가족 동거형태, 종교, 직업 유무 등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약물복용 이행은 차이가 없었다. 3. 급성 염증성 질환 유무, 만성 염증성 질환 유무, 약물복용과 관련된 지식 및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 수와 약물 복용 횟수에 따른 약물복용 이행은 차이가 없었다.4. 약물복용과 관련된 지식 중 99.2% 환자들이 약물복용 방법은 알고 있으나, 88.5% 환자들이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 약물복용 이행군과 약물복용 불이행군의 압통과 부종을 보이는 관절 수, 적혈구 침강속도, 환자의 전신적 평가, 통증으로 조사된 질병 활성도(Disease Activity)와 기능적 장애(Functional Disability)는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류마티스 관절염 노인환자들의 약물복용 이행을 높이기 위해서는 악물복용을 잊지 않도록 하는 중재 방안과 약물복용 시간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간호중재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연구 대상자 대부분이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는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노인환자들의 복용약물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는 중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