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숙 골격 환자의 전방십자인대 파열에서 성장판을 통한 재건술의 기능적 결과

Abstract

전방 십자 인대 파열은 젊은 성인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슬관절의 손상이나, 청소년이나 소아에서 수술을 요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알려져 왔으며, 수술적 술기 또한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저자들은 최근 증가하는 미성숙 골격 환자에서 전방 십자 인대 파열에 대해 성장판을 통과하는 재건술을 시행하고, 그 수술적 결과를 동일 연령 군에서 골격의 성숙이 이루어진 환자와 비교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1993 년부터 2008 년까지 전방 십자 인대 손상을 주소로 입원하여 수술을 시행 받은 환자 1072명 중에서 18세 이하의 환자 158명 중, 수술 당시의 성장판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술 후 2년 이상의 추시가 가능하고, 성장이 종료된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식건은 자가 슬개건 또는 슬괵건, 동종 아킬레스건을 사용하였으며, 미성숙 골격 환자에게는 성장판을 통과하여 재건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당시 성장이 남아있는 골격 미성숙 환자가 25명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16.4세 (범위, 9년8개월 – 18년1개월)였고, 골격 성숙 환자는 23명으로, 평균 연령은 16.9세 (범위, 15년2개월 – 18년)였다. 손상으로부터 수술 까지 경과된 시간은 평균 13개월 (범위, 1 – 72)이었고, 수술 후 평균 추시 기간은 85.4개월 (범위, 25 – 232)이었다. 수술 전, 후의 Lysholm score, Tegner activity level을 비교하였으며, 성장 종료 시 발생한 하지 부동 및 각 변형 발생 여부에 대해 scannogram을 통해 분석하였다. 통계학적 분석은 선형 회귀 방법을 사용하였다. 평균 Lysholm score는 미성숙 골격 군에서 수술 전 48.36 (범위, 5 – 92)에서 수술 후 93.32 (범위, 79 – 100)로 호전되었으며, 성숙 골격 군에서 수술 전 62.48 (범위, 10 – 91)에서 수술 후 87.09 (범위, 65 – 100)로 호전되어 두 군에서 모두 수술 후 기능적 회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평균 Tegner activity level 역시 미성숙 골격 군에서 수술 전 3.0 (범위, 1 – 7)에서 수술 후 5.6 (범위, 4 – 10)으로 변화하였으며, 성숙 골격 군에서 수술 전 2.87 (범위, 1 – 7)에서 수술 후 5.0 (범위, 2 – 10)로 변화하였다. 모든 경우에서 유의할 만한 하지 부동이나, 각 변형, 불안정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미성숙 군 1예에서 내측 관절 간격의 소실을 동반한 조기 관절염 소견이 발생하였다. 이식건의 종류나 수술 방법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수술 전 후의 Lysholm score의 변화 정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미성숙 골격 환자 군에서 성숙 골격 환자 군보다 Lysholm score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성장판을 통과하는 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은 성장이 남아있는 미성숙 골격 환자에게서 하지 부동이나 각 변형 등의 문제 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술기이다. 수술 시기는 성장이 완료되기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정상적인 활동으로의 복귀를 빠르게 하고, 장기적으로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