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중합형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에 첨가한 나노 이상인산칼슘의 비율에 따른 저작시험 전후의 변연적합성과 탈회저항성의 비교

Abstract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는 시멘트의 구성 성분을 혼합하면 경화 후 상당량의 불소이온이 유리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상인산칼슘은 수산화인회석과 베타-인산삼칼슘을 혼합하여 구성된 바이오세라믹을 의미하며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에 인산칼슘 제재를 첨가하는 경우 압축강도, 전단결합강도의 개선이 관찰되어, 이상인산칼슘의 첨가로 물성의 개선이 기대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글라스아이오노머에 무게비로 15%, 30%의 나노 이상인 산칼슘을 첨가하여 결합강도 및 저작시험시의 변연적합성의 변화를 측정하고 탈회시험 시 저항성을 나타낼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함이었다.대조군으로 순수한 글라스아이오노머와 실험군으로 15%와 30% 나노 이상 인산칼슘을 포함한 글라스아이오노머를 사용하였다. 우치 순면에 재료를 접착후 탈락시켜 접착강도를 평가하였으며, 와동을 형성하여 재료로 충전, 가중 시험 전후의 변연적합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탈회 용액을 적용 후 CLSM 으로 촬영하여 탈회 저항성의 정도를 평가하였다.1. 결합강도 실험에서는 대조군과 실험군 1, 대조군과 실험군 2 의 그룹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가 관찰되었다 (p < 0.05).2. Chewing simulator 적용 전후의 변연을 실체현미경으로 촬영하여 변연적합성을 전후비교한 결과 대조군과 실험군 1 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가 관찰되었다 (p < 0.05).3. 3 일간 탈회 후 CLSM 을 이용하여 시편의 탈회면을 관찰, 면적을 비교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 1 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탈회면적의 감소를 보였다 (p < 0.05).이 연구의 결과 15% 이상인산칼슘을 첨가한 글라스아이오노머에서 탈회면적의 감소가 나타났으며 결합강도의 증가와 변연적합성의 개선을 나타냈다. 30% 이상인산칼슘을 첨가한 글라스아이오노머의 경우 탈회 면적의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