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evaluation of roughnesses of titanium surfaces treated by different hygiene instruments

Abstract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효과적으로 대체하여 환자의 구강기능의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치료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와 골의 접착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술후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합병증을 유발하여 임플란트시술의 실패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37 개의 5mm pure titanium (실험군당 5 개: 1~5 번호부여)를 사용했으며, 실험군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iezoelectric ultrasonic scaler with newly developed metallic tip 2. Piezoelectric ultrasonic scaler with conventional tip 3.Root planner ultrasonic scaler with conventional tip 4. Plastic hand curette 5. 대조군. SEM 을 통해 기구 조작 전 및 조작 후 표면 이미지를 조사하였고, Profilometer 를 통해 표본의 표면의 거친 정도를 Ra (평균 거칠기)와 Rz (평균 거칠기의 깊이) 값으로 조사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SEM 사진 관찰을 통해 NS 군이 티타늄 표면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반해, 기존의 conventional tip 과 root planner scaler 는 티타늄 표면에 손상을 유발하였다. Ra (평균 거칠기)와 Rz (평균 거칠기의 깊이)의 수치측정을 통해서 Plastic hand curette 과 Piezoelectricultrasonic scaler with newly developed metallic tip 은 대조군과 비교시 유의차가 없었다. Piezoelectric ultrasonic scaler with conventional tip 과 Piezoelectric Root planner scaler 은 조작 후에 티타늄 표면의 Ra 와 Rz 값의 증가를 보였다. Newly developed metallic scaler tip 군과 root plannerscaler 군은 평균 거칠기에서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통해 IS tip 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면 거칠기 분석을 통해 NS 군은 티타늄 표면의 거칠기 및 거칠기의 깊이를 유의하지않은 범위 내에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조작 각도를 15 도와 45 도로 변화를 주어도 위 실험결과는 동일하였다. 본 연구는 각 기구의 적용에 따른 티타늄 표면에 미치는 영향만을 평가하였으므로, 향후 NS 군의 임플란트 주위조직에 형성된 치석을 제거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후행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