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서 약물 순응도의 경제적 효과 : 체계적인 문헌 분석

Abstract

최근 의약품의 효과와 비용의 균형을 평가하기 위한 의약품 경제성 평가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순응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심혈관 관련 질환 중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약물에 대한 약물 순응도의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및 의료비용 절감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서 치료약물에 대한 약물 순응도 및 지속도와 비용 및 비용-효과성을 조사한 문헌들을 검색하였다. 문헌검색은 PubMed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이루어졌고, 1995년 1월부터 2010년 9월까지 발행된 English language, human study를 본 연구의 관련 자료로서 간주하였다. 분석 방법은 여러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방법론, 약물 치료방법, 비용단위가 다양하여 양적 비교분석은 어려워 여러 관점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서 의료비용에 대한 약물 순응도 및 지속도의 영향을 조사한 문헌은 총 25개가 확인되었다. 이 중 8개는 고혈압, 14개는 당뇨병, 나머지 1개는 심혈관 관련 질환과 관련된 연구였다. 약물 순응도에 따른 비용을 분석한 결과,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서 약물 순응도가 높을수록 총 의료비용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항고혈압제와 당뇨병 치료 약물 종류에 따라 약물 순응도 및 지속도와 비용에 차이가 있었으며, 1개 종류 이상의 약물을 복용할 때 free-dose 병용요법에 비해 fixed-dose 병용요법에서 약물 순응도가 더 높고 총 의료비용이 더 낮게 발생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 투여 방법이 약물 순응도와 비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심혈관 질환에서의 치료 약물에 대한 순응도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질환 환자에서의 지속적인 약물 복용은 더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약물 순응도가 높으면 약물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약물 순응도가 낮아지면 약물의 효과가 감소되어 의료 서비스 이용이 증가되기 때문에 총 의료비용은 높아진다고 조사되었다. 이처럼 높은 약물 순응도는 약물의 효과를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의료서비스의 이용을 감소시키며 이는 결과적으로 의료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