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뇌천막하 급성뇌졸중의 진단에 대한 다중검출 관류컴퓨터단층촬영의 정확성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소뇌천막상 뇌졸중의 진단에 대한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의 사용에 대하여서는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잘 정립되어 있지만, 소뇌천막하 뇌졸중의 진단에 있어서는 효용성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뇌천막상 뇌졸중과 소뇌천막하 뇌졸중 간에 관류컴퓨터단층촬영의 민감도, 특이도, 그리고 정확도를 비교하여 소뇌천막하 뇌졸중의 진단에 대한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의 효용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급성뇌졸중으로 진단된 100명의 환자들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된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을 평가하고, Wilcoxon Mann-Whitney test (P value < 0.01)를 사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결과: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의 정확도를 비교하였을 때 소뇌천막상 뇌졸중과 소뇌천막하 뇌졸중 간에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 (뇌혈용적 - 91.79% vs. 93.23%; 뇌혈류량 - 92.26% vs. 95.31%; 평균조영제 통과시간 - 89.17% vs. 92.71%; 조영제 최고 도달시간 - 89.76% vs. 92.19%; 모든 관류컴퓨터단층촬영 지도에서 P value > 0.01). 민감도와 특이도 또한 두 환자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는 소뇌천막하 뇌졸중의 진단을 위해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의 정확성을 분석한 첫 번째 연구이다. 임상적으로 소뇌천막하 뇌졸중을 진단하는데 관류뇌컴퓨터단층촬영은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