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식 후 급성거부반응의 발생률로 판정한 HLA Luminex system 을 이용한 PRA (Panel Reactive Antibody) 검사의 가치

Abstract

서론: 본 연구는 수여자의 이식 전 면역상태 내지는 감작상태의 지표로서 기존의 ELISA 방법에 의한 PRA검사와 더불어 Luminex-PRA 검사를 시행한 후 그 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이에 따른 급성거부반응의 발생률 및 감작된 환자에 대한 항체 예측율을 후향적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재료 및 방법: 123명이 환자를 대상으로 두 가지 검사법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Luminex-PRA 검사가 ELISA-PRA 검사에 비하여 양성율이 더 높았다. 고감작 위험성 있는 임상적 특징을 가진 환자군에서 두 검사법 모두에서 양성율이 높았으나 Luminex-PRA 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두 검사법 모두에서 이식 후 발생한 급성 거부반응과의 직접적 연관성은 보이지 않았다. 결론: Luminex-PRA 검사는 ELISA-PRA 방법에 비하여 민감도가 높아 HLA 항체에 대한 양성율을 높일 수 있으며, 급성 거부반응과 PRA 양성과의 직접적 연관성은 없으나 임상적으로 고감작의 가능성 있는 환자들과의 연관성을 볼 때, 장기 이식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