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 요추부의 운동 프로그램이 요통환자의 정적 기립 균형과 통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흉추의 운동성 증가를 포함한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과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요통환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K 병원 재활의학과에 방문한 요통환자 90명을 대상으로 흉추의 운동성 증가를 포함한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 45명과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군 45명을 남, 여 구분 없이 무작위 배정하여 시행하였다. 보존적 물리치료와 각각의 운동치료를 주 3회 8주간 실시하였으며, 오스웨스트리 요통 장애 지수, 흉추 운동성, 정적 기립 균형, 시각적 통증 척도, 요부 유연성을 평가하였다. 모든 대상자는 연구 전, 4주, 8주 후에 같은 방법으로 재평가하였다. 오스웨스트리 요통 장애 지수는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이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흉추의 운동성은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이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정적 기립 균형은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이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군 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시각적 통증 척도는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이 감소폭이 더 컸으나, 두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요부의 유연성은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 군이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군 보다 증가하였지만 두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흉추의 운동성 증가를 포함한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흉추의 운동성을 증가 시킨 결과 요부 안정화 운동 프로그램 보다 오스웨스트리 요통 장애 지수, 흉추 운동성, 정적 기립 균형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났으며, 통증의 감소와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통은 요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 전체의 균형 및 운동 능력 저하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흉·요추부 운동 프로그램을 통한 신체 전체의 운동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입증이 필요하며, 요통의 치료에 있어 요부 안정화 운동과 함께 흉추의 운동성 증가를 포함한 흉·요추부 운동의 선택적 적용은 신체 전체의 운동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치료의 한 부분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