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수면장애 설명모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암환자의 수면장애를 설명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검증함으로써, 암환자의 수면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수면장애를 감소시키기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암환자의 수면장애에 관한 선행연구, 문헌, 수면모델들을 바탕으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였고, 암의 단계, 사회적지지, 이전 수면양상을 외생변수로, 수면장애, 암 증상경험, 우울, 불안, 투병의지, 수면에 대한 신념과 태도, 신체적 기능을 내생변수로 구성하였다.자료수집은 2010년 4월 19일부터 6월 25일까지 일 대학병원 암센터 외래에서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 2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5.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을, Amos 7.0 program을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가설적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적합도 검증에서 X2/df=1.825, GFI=.951, AGFI=.912, SRMR=.059, RMSEA=.053, CN=214로써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p값=.000, NFI=.810, NNFI=.844, CFI=.898로 적합도 기준에 미치지 못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2. 모형의 적합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논리적 타당성 및 통계적 검증방법을 고려하여 3개의 경로를 삭제하고 4개의 공분산을 허용하여 수정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수정 후 X2/df=1.162, p=.202, GFI=.969, AGFI=.944, SRMR=.052, NFI=.881, NNFI=.969, CFI=.980, PCIF=.628, RMSEA=.024, CN=337로써 전반적인 적합지수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3. 수정모형에서 19개의 가설적 경로 중 16개의 경로가 지지되었으며,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수면장애는 암 증상경험, 수면에 대한 신념과 태도, 이전 수면양상, 우울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한 설명력은 62.4%이었다.2) 암 증상경험은 신체적 기능, 투병의지, 암의 단계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한 설명력은 65.8%이었다.3) 우울은 불안, 투병의지, 암의 단계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한 설명력은 55.8%이었다.4) 불안은 투병의지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에 의한 설명력은 26%이었다.5) 투병의지는 사회적지지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에 의한 설명력은 20.3%이었다.6) 수면에 대한 신념과 태도는 우울, 이전 수면양상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한 설명력은 17.9%이었다.7) 신체적 기능은 우울, 투병의지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한 설명력은 41.2%이었다.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암환자의 수면장애는 생리적(암의 단계, 신체적 기능), 정서적(우울, 불안), 인지적(투병의지, 수면에 대한 신념과 태도),상황적(사회적지지, 이전 수면양상) 요인들로부터 직접적, 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므로 암환자의 수면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암을 진단받기 이전의 수면문제와 수면제 복용 등의 이전 수면양상을 확인하고, 수면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과 태도와 우울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암 증상경험을 최소화하는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간접적으로 수면장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암의 단계를 고려해야 하며, 수면증진 프로그램에는 신체적 기능과 투병의지 및 사회적지지를 증진시키고,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내용 또한 포함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