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과 일본인의 얼굴정서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차이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한국 정상인을 대상으로 유전적으로 가장 가깝다고 알려진 일본인의 얼굴표정 사진과 전혀 다른 인종인 백인의 얼굴표정 사진을 사용하여, 한국인이 상대적으로 가까운 인종인 일본인의 얼굴 정서를 더 잘 인식하는지 혹은 일본인과 백인의 얼굴 표정을 비슷하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백사십삼 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얼굴표정 인식 과제를 시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사진은 일곱 가지 정서로 고루 구성된 총 오십육 장의 얼굴 사진으로 Japanese and Caucasian Facial Expression of Emotion (일명 JACFEE) 사진 세트를 사용하였다. 두려움 정서와 행복 정서는 일본인의 사진으로부터, 역겨움 정서는 백인의 사진으로부터 더 잘 인식하였다. 이 결과들로 보아 향후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정서 연구에서 얼굴 사진을 시각자극으로 사용할 때 사진 선별에 있어 문화적 보편성과 특이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