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에 의한 TRPC6 채널의 조절

Abstract

[한글]TRPC6 이온채널은 canonical transient receptor potential (TRPC) 계열에 속하는 칼슘 투과도를 지닌 비선택적 양이온 채널로서 G-단백질 연결 수용체 또는 tyrosine kinase 수용체의 활성을 통해 PLC-의존성 기전을 통하여 자극된다. TRPC6는 혈관 내피 성장요인조절을 통한 혈관생성, 혈관 평활근 세포의 수축 및 심장 비대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항우울제는 여러 가지 조직에 발현되어 있는 다양한 이온 채널에 억제효과를 나타내며 특히 심혈관계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체에서 유래된 TRPC6을 STIM1(stromal interaction molecule 1) 및 M3 수용체(muscarinic receptor type 3)와 함께 HEK293세포에 과 발현시킨 후 전세포 및 단일 이온채널 패치클램프 방법으로 항우울제의 영향을 알아보았다. 세포 내 GTPγs를 주입 또는 M3 무스카린 수용체 자극을 통해 TRPC6 전류를 활성화 시키고, 이에 대한 항우울제의 억제효과를 전류 전압곡선에서 확인하였다. 개열별 다양한 종류의 항우울제는 TRPC6 이온채널 활성 전류를 억제하며 농도-의존 곡선을 통한 IC50의 (logM)농도는 다음과 같았다. Venlafaxine(SNRI); -4.99±0.03, fluoxetine(SSRI); -4.94±0.02, amitriptyline (TCA); -4.84±0.02, bupropion(NDRI); -4.81±0.03, trazodone(SRI); -4.58±0.01. Fluoxetine 은 GTPγs 유발성 최대 전류에 있어 농도-의존적으로 억제효과를 나타내었으나 M3 수용체 활성을 통한 TRPC6 이온 채널의 개방 특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위의 실험결과로 미루어 다양한 종류의 항우울제가 TRPC6 이온채널을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효과를 갖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