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의 시멘트 분진에 노출과 만성폐쇄성폐질환과의 상관성

Abstract

[한글]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시멘트 공장으로 인한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영향 및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설문조사단계의 연구대상자는 노출지역이 276명이었고, 비노출지역이 98명이었다. 2단계로 노출지역의 폐기능검사를 실시한 35명과 대조지역35명을 대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구조화 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설문조사에 응한 대상자 중 중금속 노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소변을 채취하여 중금속 생체 노출현황을 알아보았다. 결과: 노출군은 비노출군에 비해 환경성질환인 호흡기질환, 비염, 피부질환 증상 유소견자가 많았고, 중금속 생체지표 결과 크롬, 수은 등의 노출이 유의하게 높았다. 폐기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노출지역의 만성폐쇄성폐질환 유병자가 많았다.결론: 시멘트 분진에 노출된 노출군의 높은 증상 유소견율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시멘트 분진에 함유된 크롬 등 유해물질에 의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향후 기관지 유발시험 등 정밀진단을 통하여 원인적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