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저온 보관에 따른 쥐 치아 치주인대세포의 활성도 평가

Abstract

[한글]본 연구의 목적은 흰 쥐의 상악 대구치를 발거한 후 치주인대세포를 0℃/2MPa고압-저온하에 1주간 보관시켜 MTT, WST-1 검색법, Caspase-3의 항체를 이용한 면역 조직 화학 검사를 이용하여 측정한 치주인대세포의 활성도와 사멸도를 저속 냉동법(No Additional Pressure, 2, 3MPa), 급속 냉동법(No Additional Pressure, 2MPa), -5℃/90MPa초고압 저온보존법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생후 4주된 암컷 Sprague-Dawley계 흰쥐의 상악 좌우 제 1,2 대구치를 발거하여 각 군 당 12개의 쥐 치아를 MTT, WST-1 검색에 이용하였고, 4개의 치아를 Caspase-3 항체를 이용한 면역 조직 화학 검사에 이용하였다. 실험군은 9 개군으로 대조군은 즉시 발치군이며, 각각 3MPa, 2MPa, No Additional Pressure(NAP)의 압력을 가한 후 4℃에서 -35℃까지 -0.5℃/min 속도로 서서히 냉동시킨 뒤 -196℃에 냉동한 저속 냉동군, 발치 후 동해방지제 처리과정을 거쳐 각각 2MPa,NP 의 압력을 가한 후, -196℃의 액화질소에 넣어 냉동한 급속 냉동군, 발치 후 각각 2MPa,NAP 의 압력을 가한 후, 0℃에 보관한 저온 보존군, -5℃/90MPa 의 초고압 저온 보존군으로 나누었다. 보존액은 F medium을 사용했으며 동해방지제로 10% dimethylsulfoxide (DMSO)를 사용하였다. 치근면을 단위면적으로 표준화하기 위해 MTT, WST-1 측정값을 Eosin 염색 후 530nm에서 측정한 흡광도 값으로 나누었다. Caspase-3 의 항체를 이용한 면역조직화학 검사시 각 조직 슬라이드에서 단위 면적당 세포수를 세어 각 실험군 당 평균치를 구하였다. 통계 분석을 위해 one way ANOVA를 시행하였으며 사후 검정으로는 Tukey HSD 방법을 사용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MTT 검색 및 WST-1검색 결과 0℃ / 2MPa 고압 저온 보존군이 즉시 발치군보다 세포 활성도가 낮았으나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으며, 저속 압력 냉동군(NAP, 2MPa, 3MPa)과, 급속 압력 냉동군(NAP, 2MPa) , 저온보존군 (0℃/NAP) , 초고압 저온 보존군(-5℃/90MPa)보다 통계적으로 유의차 있게 높은 세포 활성도를 나타내었다 (P<0.05). 2. MTT검색 및 WST-1 검색 결과 -5℃/90MPa 초고압 저온 보존군이 가장 낮은 세포 활성도를 나타내었으며, MTT 검사 결과에서는 모든 군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결과를 보였다(P<0.05). 위의 결과를 통해, 0℃/2MPa(20기압)의 고압-저온 보존법이 다른 급속 냉동 보관법(2MPa,NAP)이나 저속냉동보관법(3,2MPa, NAP), -5℃/90MPa 초고압 저온 보존법에 비해 우수한 쥐 치아의 치주인대세포의 활성도를 보여 차후 치아의 재-이식시 치아보관을 위한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