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보조작업의 인간공학적 평가

[한글]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병원 및 개인 업체에 근무하고있는 의지보조기기사 53명에 대하여 근골격계 자각증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대상자 중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의지보조기기사 9명에 관한 인간공학적 작업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 대상자의 근골격계 자각 증상 부위는 어깨 49.0%, 손?손목 30.2%, 등?허리 24.5%, 목 부위 17%, 팔?팔꿈치 13.2%, 다리 9.4%순이었다.

REBA(Rapid Eentire Body Assessment)를 이용하여 작업 자세를 분석한 결과 석고의 건조기 입고작업 10.2점, 석고 운반 작업 11점, 석고 표면 연마작업 7점, 석고형의 치수 측정 작업 10.2점, 보조기 탈착작업 8점, 보조기의 컷팅 작업 9.2점, 재봉작업 6.1점, 악세사리 부착작업 4점, 철심 굽힘 작업 5점 등이었다.

따라서 각각의 작업에 대한 조치수준을 평가한 결과 석고의 건조기 입고 작업에서 조치수준 4, 석고 운반 작업 4, 석고 표면 연마 작업 2, 석고형의 치수 측정 작업 3.3, 보조기 탈착 작업 2.4, 보조기의 컷팅 작업 3, 재봉작업 2.1, 악세사리 부착 작업 2, 철심 굽힘 작업 2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병원에 종사하고 있는 의지보조기기사의 작업자세 및 작업 방법은 근골격계 질환 위험도가 높았고, 자각 증상률도 높았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작업 방법과 작업 자세는 지양되어야 하고, 작업장도 인간공학적인 디자인으로 개선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인 평가 도구인 REBA를 이용하여 작업자의 자세를 평가하고 개선 대책을 제시하였지만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의지보조기기사들의 작업도구, 조명, 작업환경 등 좀더 다양한 원인이 근골격계 증상에 미치는 영향 및 인간공학적 평가에 대하여 좀더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영문]This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work process and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in orthotic workers in a hospital. 9 workers were evaluated using REBA(Rapid Entire of Body Assessment) and video recording.

wrist 30.2%, back 24.5%, neck 17%, arm 13.2%, and lower leg 9.4% by symtom question(NIOSH symptom survey questionnaires).

In ergonomic evaluation using REBA(Rapid Entire Body Assessment), the process of transferring plaster was estimated 11 point. This was the highest point in all processes. And followed by storing process scoring 10.2, measuring process 10.2, cutting process 9.2, separationing precess 8, grinding process 7, tailoring process 6.1, bending process 5, and sticking process 4.

In conclusion, orthotic works in hospital had a lot of dangerous processes which could increase the risk of musuloskeletal disorders. Therefore the workplaces should be redesigned with ergonomic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