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경골에서 hydroxyapatite 코팅의 면적에 따른 임프란트의 뒤틀림 제거력 및 조직계측학적 분석

[한글]

본 연구에서는 HA 코팅의 면적에 따른 뒤틀림 제거력 측정치의 변화와 코팅된 표면에 대한 골의 반응, HA와 티타늄 계면에 대한 조직계측학적 분석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체중 2.5-3.5㎏ 내외의 10마리의 수컷 토끼를 실험동물로 하여 직경 3.5㎜, 육각형 상부구조(hexagonal top)의 길이가 2㎜, 나사(screw)의 길이가 6㎜인 임프란트를 토끼의 경골에 식립하였다. 실험군은 모두 3군으로 나누어 대조군으로는 아무런 표면처리를 하지 않고 절삭된 상태 그대로 하였고, 실험 제1군은 hydroxyapatite를 50㎛의 두께로 나사의 표면에 띠 (band)의 형태로, 실험 제2군은 hydroxyapatite를 50㎛의 두께로 나사의 전체면에 걸쳐 코팅하여 HA 코팅의 면적에 변화를 주었다. 임프란트 식립 수술 8주 경과 후, 토끼를 희생한 후 각 군당 7개의 매식체에 대해서 경골 부위에 식립된 임프란트를 노출시키고 뒤틀림 제거력 측정기구에 고정체의 육각형 머리(hexgonal top)를 연결한 후 골에서 임프란트가 분리될 때까지 제거력(torque)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최고 제거력(peak torque)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각 군당 5개의 매식체에 대해서는 조직 표본을 제작하였다. 골-임프란트 접촉률과 나사산 사이 골면적 비율을 피질골, 해면골을 나누어서 측정하였으며 전체적인 접촉률과 골면적 비율도 산출하였다. 분산분석(ANOVA)과 Kruskal Wallis test를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뒤틀림 제거력 관찰과 골접촉률 모두 p<0.05 수준에서 통계학적 유의정도를 비교하였다.

결과:

1. 뒤틀림 제거력 측정 결과 Hydroxyapatite(HA) 코팅 면적이 넓을수록 높은 RTV를 가졌으며 모든 군 사이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2. 골-임프란트 접촉률 측정 결과 피질골에서는 두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접촉률을 보였으며 해면골에서의 접촉률과 전체적인 접촉률은 실험 제2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모든 군에서 피질골이 해면골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접촉률을 보였다(p<0.05).

3. 나사산 사이의 골면적 비율은 모든 골질에 대해 HA 코팅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증가하였으나 통계학적인 유의차는 없었다. 모든 군에서 피질골이 해면골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골면적 비율을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보아, HA 코팅의 면적이 넓어질수록 높은 뒤틀림 제거력으로 임프란트의 고정을 안정화시키고 피질골 뿐만 아니라 해면골에서도 골-임프란트 접촉률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This study presents a biomechanical and histometric comparison of bone response to implants with various area of hydroxyapatite(HA) coating.

Methods: The implants were placed in the tibia of 10 rabbits weighing 2.5-3.5㎏. The control group had a machined surface, the experimental group 1 had 50㎛ thick HA coated in a band form, and the experimental group 2 had 50㎛ thick HA coated on the entire surface. 8 weeks after implantation, the animals were sacrificed. Removal torque was measured and histologic preparation was also performed for histologic and histometric analysis. Bone to implant contact as well as percentage of bone area inside threads were measured. ANOVA post hoc, and t-test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with p-value p<0.05.

1. The removal torques were 9.36 ± 5.64 N㎝, 48.40 ± 16.66 N㎝, and 82.37 ± 22.56 N㎝ for the control, exp. 1, and exp. 2 group respectivel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ere found among all the groups(p<0.05).

2. Bone to implant contact in the cortical bone were 38.94 ± 10.89 %, 66.90 ± 14.13 %, 73.00 ± 19.37 %, in the marrow bone, 8.30 ± 5.38 %, 14.59 ± 5.91 %, 18.54 ± 11.76 %, and in total, 22.40 ± 10.07 %, 31.19 ± 7.50 %, 41.41 ± 12.16 % for the control, exp.1, and exp. 2 group respectively . In the cortical bone, exp. 1, and exp. 2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contact compared to control group. Total contact and in the marrow bone, only exp. 2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contact compared to control group(p<0.05). In all the groups significantly higher contact were observed in the cortical bone compared to the marrow bone(p<0.05).

3. Percentage of bone area inside threads in the cortical bone were 55.68 ± 7.25 %, 55.19 ± 13.19 %, 57.04 ± 13.27 %, in the marrow bone, 12.34 ± 14.61 %, 17.56 ± 20.04 %, 20.26 ± 12.83 %, and in total, 30.30 ± 12.46 %, 31.57 ± 15.15 %, 34.25 ± 12.56 % for the control, exp.1, and exp. 2 group respectively. There was no statistical difference among the groups. In all the groups significantly higher bone area were observed in the cortical bone compared to the marrow bone(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