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치환술 후에 발생한 심부 정맥 혈전증의 정맥 조영술에 의한 평가

[한글]

고관절과 슬관절에 대하여 관절 치환술을 시행 한 후 발생 하는 심부 정맥 혈전증은 중요한 합병증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에 저자들은 전향적 연구를 통하여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환자군을 대상으로 고관절 치환술과 슬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후 정맥 조영술을 통하여 두 환자군에서 발생한 심부 정맥 혈전의 양상과 두 환자군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40세 이상의 환자 중 고관절이나 슬관절의 질환으로 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은 환자 4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14명은 고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았고 33명은 슬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았다. 외상을 받았거나 재치환술을 받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수술 전후에 항혈소판 약제나 항응고제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로 수술 후 정맥 조영술을 시행하는데 문제가 없고 수술전 헤모글로빈 수치는 10g/dl 이상, 혈소판 수치는 100000/ml 이상, 크레아티닌 수치는 2.0mg/dl 이하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에 정맥 혈전 색전증의 위험도가 높은 과거력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고, 수술 후 5일이 경과한 뒤 수술을 시행 받은 편측에 대하여 정맥 조영술을 시행 하였으며, 퇴원 1개월 후 심부 정맥 혈전증의 증상과 폐색전증의 증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수술 후 심부 정맥 혈전은 전체 47명 중 5명(10.6%)에서 발생하였으며, 이 중에서 고관절 치환술의 경우는 14명 중 1명(7.1%)에서, 슬관절 치환술의 경우는 33명 중 4명(12.1%)에서 발생하였다. 고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경우는 후 경골 정맥 1례, 슬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경우는 표재성 대퇴 정맥 1례, 후 경골 정맥 1례, 비골 정맥 2례에서 심부 정맥 혈전이 관찰 되었다. 위험 인자와의 연관성에 있어서는 연령 증가에 의한 발생 빈도의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이 결과는 서양인에서 보고된 빈도 보다 매우 낮게 관찰 된 것으로, 이는 다른 연구에 비하여 정맥 조영술을 시행한 시기가 이르다는 것과 인종간의 차이와 같은 유전학적 차이나 식생활의 차이와 같은 환경적 차이에 의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추후 정맥 조영술의 시행 시기를 변화시키면서 혈전의 발생 빈도를 조사하고, 서양인과 같이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현대의 한국 젊은이들이 고령화 되었을 때 같은 연구를 시행한다면, 유전학적 차이에 의한 것인지 환경적 차이에 의한 것인지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본 연구의 결과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Deep venous thrombosis after total joint arthroplasty has been a major concern. To better understand this complication, patients with total hip or knee arthroplasty were analyzed on the differences in the pattern of deep venous thrombi and any other factors that contributes to this complication by a prospective study through venography.

Forty-seven patients older than forty years old were included in this study. Of these patients, fourteen patients had total hip arthroplasty and the other thirty-three patients had total knee arthroplasty. Traumatized patients, those who has had previous arthroplasty, patients taking antiplatelet and anticoagulant agents presently and patients due to take these agents during the postoperative period were excluded. A preoperative analysis of the history of risk factors of deep venous thrombosis was done. A venographic analysis was done on the fifth day after the operation.

The final results show that deep venous thrombosis has occurred in five patients(10.6%). One patient(7.1%) with total hip arthroplasty and four patients (12.1%) with total knee arthroplasty were affected by this complication. There was an increase of the incidence of deep venous thrombosis with increasing age, which was the only statistically significant risk factor.

The incidence of deep venous thrombosis in this study was much lower compared to the incidence seen in the western countries. This may be due to an early follow-up with venographic measures and the differences in genetic and environmental factors. Further steps are needed to confirm this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