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신증에서 퍼록시솜 증식활성화 수용체 감마 촉진제,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억제제및 알파-리포산이 신장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

[한글]

당뇨병성 신증은 당뇨병의 합병증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말기 신부전증의 가장 많은 원인에 속한다. 신장의 손상 기전 가운데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억제제(angiotensin Ⅱ receptor blocker, ATIIRB)가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퍼록시솜 증식 활성화 수용체 감마 자극제(peroxisome proliferator activated receptor-γ agonist, PPAR-γ agonist)는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 저항성의 진행을 막아주고, 제2 형 당뇨병과 이와 관련된 합병증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망막에서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를 낮춘다는 보고가 있으나 이와 상반되게 혈장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를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었다. 항산화제의 일종인 알파-리포산(α-lipoic acid, α- LA)은 망막에서 증가된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를 낮춘다는 보고가 있다. 당뇨병성 신증에서 이들 퍼록시솜 증식 활성화 수용체 감마 자극제와 알파-리포산이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불확실하다. 따라서 저자는 당뇨병성 신증에서 퍼록시솜 증식 활성화 수용체 감마 자극제,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억제제와 알파-리포산의 투여가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생후 8 주된 약 300 g의 Sprague-Dawley rat 60 마리를 12 마리씩 5 군으로 구분하여 이 중 48 마리에게 streptozotocin 70 mg/kg을 복강내로 주사하여 당뇨를 유발하였다. 실험군은 Ⅰ군(normal 대조군, n=12), Ⅱ군(diabetes, n=12), Ⅲ군(diabetes + PPAR-γ agonist, n=12), Ⅳ군(diabetes + ATIIRB, n=12), V군(diabetes + α-LA, n=12)로 분류하였으며, 실험 0, 8, 16 주에 각각 기초 자료(체중, 24 시간 소변 알부민, 혈당)을 수집하고 실험 16 주에 신장을 적출하여 신장의 사구체용적,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과 반정량 역전사중합연쇄반응법을 이용하여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mRNA의 발현을 비교하였다.

실험 시작시의 기초자료에서는 다섯군이 모두 비슷한 체중과 24 시간 소변 알부민양을 보였다. 실험 8 주째의 요알부민치는 Ⅱ군이 143.4±117.2 mg/day, Ⅳ군이 60.7±30.6 mg/day로 두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신장 사구체 용적과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이용하여 측정한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은 III군, IV군 및 V군이 II군과 비교하여 감소되었다(p<0.05).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mRNA발현은 IV군과 V군은 II군과 비교하여 감소하였으나 III군은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안지오텐신II 수용체 억제제 투여군(IV군)에서 24 시간 소변 단백과 알부민의 배설 및 신장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은 감소하였다. 한편 퍼록시솜 증식 활성화 수용체 감마 자극제 투여군(Ⅲ군)과 알파-리포산투여군(V군)에서 단백뇨는 당뇨 대조군(Ⅱ군)과 비교해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의 발현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당뇨병성 신증에서 ATⅡRB, PPAR-γ agonist 및 α-LA는 신장 VEGF 발현을 감소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