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큰 세포형 간세포 이형성의 세포 역동성

[한글]

활로4징 환아에서 완전교정술을 시행 받은 후 잔존하는 형태학적 및 혈역학적 변화와 폐동맥지 협착의 유발인자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행하였다.

1991년에서 1998년까지 본 연세심장혈관병원에서 활로4징으로 진단 받고 완전교정술 후 3년 이내에 본원 소아심장과에서 추적 심도자 검사를 시행 받은 14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잔존 폐동맥 협착, 폐동맥폐쇄부전 및 폐동맥지 협착 등이 우심실의 혈역학적 변화에 미치는 연관성을 조사하였고, 폐동맥지 협착을 유발할 수 있는 유발인자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완전교정술 후 잔존하는 폐동맥 협착은 수술 후 수축기 우심실/좌심실 압력비(γ=0.776, p<0.01)및 우심실의 확장기말 압력(γ =0.196, p<0.05)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수술 후 잔존하는 폐동맥 폐쇄부전이 grade II인 경우가 grade III~IV인 경우에 비해서 수축기 우심실/좌심실 압력비가 유의하게 증가된 소견을 보였다. 수술 후 잔존하는 폐동맥 폐쇄부전의 정도가 grade II인 경우에 폐동맥 협착이 가장 심했으며, grade III~IV인 경우는 grade II인 경우에 비해 폐동맥 협착이 심하지 않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수술 후 31례에서 좌 폐동맥지 협착이(I군) 관찰되었고, I군에서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1)수술 전 좌 폐동맥의 크기가 감소된 소견, 2)수술 후 수축기 우심실/좌심실 압력비는 증가된 소견, 3)수술 후 우 폐동맥지의 크기는 증가, 좌측 폐동맥의 크기는 감소된 소견, 4)폐동맥 폐쇄부전의 정도는 더 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심실 유출로의 첨포를 좌 폐동맥 부위까지 시행한 경우, 동맥관개존이 동반된 경우 그리고 수술 후 우심실 유출로에 가성류가 병발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좌 폐동맥의 압력차이가 심하게 나타났다. 다중 선형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수술 후 좌 폐동맥지 협착의 유발요인으로는 수술 후 우심실유출로의 가성류가 병발된 경우, 우심실유출로 첨포가 좌측 폐동맥까지 확대된 경우, 동맥관개존의 동반 등이었다. /활로4징 환자에서 완전교정술을 시행 받은 후 좌 폐동맥지 협착의 유발요인으로는 동맥관개존, 체동맥-폐동맥 단락술,

술 전 좌 폐동맥지 협착, 우심실 유출로 확장시 첨포를 좌 폐동맥까지 시행한 경우 및 우심실 유출로의 가성류 발생 등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폐동맥지 협착은 우심실의 압력 과부하 및 우 폐동맥 확장 등 이차적인 변화를 초래하므로 수술 후 보다 적극적으로 진단하여 치료함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Recently, the result of total correction in tetralogy of Fallot(TOF) is improved dramatically. But, residual anatomical changes of right ventricular outflow tract(RVOT) and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result in bad prognosis. Therefore we sought to analyze risk factors for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after correction of TOF. /From 1991 to 1998, 146 patients underwent the follow-up catheterizations after total correction of TOF in our institution and were analysed risk factors for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Of this patients group [age on operation 20.119.8 months, follow-up duration after operation 13.95.0 months, male(64%)], 20 cases(13.7%) had a PDA and 26 cases(17.8%) had a systemic-to-pulmonary shunt operation before total correction of TOF.

1)Residual PS is correlated significantly with post-operative RVP/LVP(r=0.776, p<0.01) and post-operative RVEDP(r=0.196, p<0.05). 2) Post-operative RVP/LVP and residual PS increased

significantly in grade II of residual PI than grade III~IV. 3) The left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LPAJS) was observed in 31 cases, this group decreased significantly in pre-operative LPA diameter (p<0.01), increased in post-operative RVP/LVP(p<0.01), and increased in post-operative RPA diameter(p<0.01), decreased in post-operative LPA diameter(p<0.01) and was more severe in post-operative PI(p<0.01) than the other group respectively. 4) Of the patients group which went patch enlargement of RVOT to LPA junction, the pressure gradient on LPA junction increased significantly in PDA and false aneurysmal change. 5) Factor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were patch enlargement of RVOT to LPA junction, aneurysmal change of RVOT, PDA, systemic-to-pulmonary shunt and pre-operative LPAJS. 6) LPAJS(P, mmHg)

= 5.43 + 16.24*[false aneurysmal change of RVOT] + 14.13*[RVOT patch enlargement to LPA] + 16.89*PDA /Several factor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pulmonary artery junctional stenosis influenced each other. And the LPAJS led to secondary changes (volume overload of RV, increasing diameter of RPA, et. al) therefore more active diagnosis and treatment after total correction is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