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모낭기관배양에서 substance P와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의 병용투여가 모발성장에 미치는 효과

[한글]

말초신경계가 모발 성장과 모발 주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최근의 임상적 및 실험적인 관찰로부터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말초 신경계의 원심성 기능에 관여하는 물질이 신경펩타이드이다. 피부에는 수많은 신경펩타이드가 존재하며 이러한 신경펩타이드는 신경전달물질로서의 기능 이외에 면역 조절, 화학 주성, 성장 조절 등의 인자로도 작용한다. Substance P(SP)는 모발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신경펩타이드로 마우스에서 생장기의 기간을 증가시킴으로써 모발성장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에 또다른 대표적인 신경펩타이드인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CGRP)와 모발과의 관계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인체 모낭기관배양을 통하여 첫째, CGRP가 인체 모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 모발 성장과 관계가 잘 알려져 있는 SP와 CGRP를 병용 투여하여 모발성장에 대한 두 물질의 상호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안드로겐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상 성인 후두부의 두피조직을 얻어 생장기 모낭을 분리하여 배양하였다. 대조군(SP와 CGRP를 첨가하지 않고 기본배지에 배양), SP군(기본배지 + 10-6M SP), CGRP군(기본배지 + 10-7M CGRP), 병용투여군(기본배지 + 10-6M SP + 10-7M CGRP)의 4개의 군으로 분류한 후 각각의 군 당 18개씩의 모낭을 배양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낭의 형태, 조직소견, 모낭의 길이성장, 모낭의 방사성 동위원소 흡수량을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14일간의 인체 모낭기관배양에서 CGRP는 통계학적인 의미는 없었으나 배양 6일 이후부터 모낭의 성장속도가 대조군에 비해 뚜렷이 감소하였고, 배양 10일째부터 퇴행기 모낭이 급격히 증가해 대조군보다 이틀 일찍 모든 모낭이 퇴행기로 변하였다.

2. 14일간의 인체 모낭기관배양에서 CGRP와 SP의 공동투여는 배양 6일 이후부터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대조군에 비해 모낭의 성장속도가 감소하였고 퇴행기 모낭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CGRP 단독 투여시보다 모발 성장과 생장기 억제효과가 증가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CGRP가 인체 모낭기관배양에서 모발의 성장억제와 생장기 기간의 억제에 관여하며, SP와 CGRP의 공동 투여는 모낭에 대한 CGRP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Peripheral nervous system has important roles in the hair follicle growth and hair cycle change, which are mediated by neuropeptides. Selected neuropeptides act not only as neurotransmitters, immunomodulators, and chemotactic factors but also act as growth modulators. Substance P (SP), one of the most important neuropeptides, stimulates mouse hair growth by increasing anagen stage of hair cycle.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CGRP) is also the most important neuropeptide, but the effect of CGRP on hair growth has rarely reported. We studied the effect of CGRP on human hair growth using organ culture model in which isolated hair follicles were grown in vitro and also studied the effect of that of combined use of SP and CGRP. Norm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