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손상환자의 신경인성 장에서 직장 전기자극의 효과

[한글]

척수손상환자에서 신경인성 장에 대한 관심은 신경인성 방광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변비, 배변실금 등 신경인성 장으로 많은 척수손상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척수손상환자에서 신경인성 장으로 인한 배변장애의 호전을 위해 천수신경근 전기자극, 기능적 자기자극 등의 방법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 대장 통과시간의 감소를 보고하고 있으나 배변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보고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부 운동원성 신경인성 장의 증상을 보인 완전 척수손상환자에서 직장 전기자극을 통하여 항문내압과 직장항문각의 변화를 측정하여 직장 전기자극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상부 운동원성 완전 척수손상환자 중 신경인성 장으로 인한 배변장애를 보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전기자극 전 대장통과시간, 항문내압, 그리고 직장항문각을 측정하였으며, 10분간의 직장 전기자극 후 다시 항문내압과 직장항문각을 측정하여 직장 전기자극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 및 에스상 결장 분절의 대장통과시간은 전기자극 전 직장항문각과 유의한 역상관 관계를 보였다(p<0.05). 직장 전기자극 전후의 항문내압의 비교에서는 전기자극 후 항문내압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소견을 보였다(p<0.05). 직장 전기자극 전후의 직장항문각의 비교에서는 전기자극 후 직장항문각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소견을 보였다(p<0.05). 그리고 직장 전기자극 중에 67%에서 장운동성 항진의 간접적인 지표인 가스 방출 소견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상부 운동원성 완전 척수손상환자 중 신경인성 장을 가진 환자에서 직장 전기자극은 배변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영문]

Most of patients with spinal cord injury complain of constipation & fecal incontinence which are related to neurogenic bowel. Recently, many researchers suggested electrical stimulation & magnetic stimulation as therapeutic modality for neurogenic bowel in patients with spinal cord injury. They reported that the colon transit time was decreased but clinical usefulness of these methods for bowel emptying is not yet satisfactory. Therefor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rectal electrical stimulation in patients with neurogenic bowel due to spinal cord injury. Twelve patients with spinal cord injury who have the symptoms of neurogenic bowel were recruited as subjects. Before and after electrical stimulation, anorectal angle and anal pressure was measured.

4. Sixty-seven percent of the subjects showed gas passing during rectal electrical stimula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ed that rectal electrical stimulation for neurogenic bowel in patients with spinal cord injury could be helpful defecation method for bowel empty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