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및 영아의 저칼시움혈증에 의한 테타니의 임상적 고찰

[한글]

신생아 및 영아의 저칼시움혈증은 테타니, 경련, 보채기, 구토 및 청색증 등을 보이며소아의 경련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질병이다. 저자는 1969년 1월부터 1978년 12월까지 만 10년간 연세의대부속 세브란스병원 소아과에 입원한 저칼시움혈증에 의한 테타니로 진단된 12개월 미만의 환아 40명을 대상으로 성별 분포, 미숙아와 만삭아에 있어서의발생빈도, 주산기의 병력, 영양법의 차이에 의한 발생빈도, 혈중 calcium과 phosphorus의 농도, 주요 증상 및 저칼시움혈증의 원인등에 관하여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남여의 비는 1.9:1로 남아에서 더 많았다.

2. 전체 환아중 만삭아가 31예, 미숙아가 9예로서(3.4:1) 미숙아의 출생빈도에 비교할때 그 발생빈도가 높았다.

3. 증상이 나타난 시기를 보면 29예(75퍼센트)에서 3개월 이내에 증상이 보였다.

4. 주산기 병력을 보면 산모에 있어서 임신중독(3예), 제왕절개술(4예), 양수과다증(2예)이 있었고 영아에서는 조산(9예), 호흡장애증후군(2예)과 난산(1예)등의 병력이 있었다.

5. 영양법은 인공영양을 실시한 경우가 25예(67퍼센트)이었고 모유영양을 실시한 예가10예(27퍼센트) 그리고 혼합영양을 실시한 경우가 2예(6퍼센트)이었다.

6. 입원당시에 나타난 증상 및 징후는 경련이 35예로 가장 많았고 보채기 21예, 청색증 16예, 구토 14예, 무기력 7예, 수족경축 5예 및 후두경축 4예등의 순이었다.

7. 혈중 calcium의 평균 농도는 미숙아에서 6.4㎖/㎗(3.8∼7.5㎖/㎗), 만삭아에서는 6.3㎖/㎗(4.5∼7.5㎖/㎗)로 별 차이가 없었다(P>0.05).

8. 인공영양을 취한 환아와 모유영양 환아간에 혈중 calcium의 평균농도는 별 차이가없었고 phosphorus의 평균농도는 인공 영양군에서 7.5㎖/㎗(4.6∼9.8㎖/㎗)이었고 모유영양군에서는 5.7㎖/㎗(1.2∼9.1㎖/㎗)이었으나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

9. 저칼시움혈증의 원인은 잠정적 저칼시움혈증으로 추정되는 것이 29예로서 가장 많았고, 결핍성 구루병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 경우가 4예, 위장관질환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 3예, 기타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이 4예이었다.

10. 40예중 36예가 호전되어 퇴원하였고 3예가 치료도중 사망하였고 나머지 1예는 자의 퇴원하였다.

[영문]

Neonatal or infantile hypocalcemia is often manifested by convulsion tetany,irritability, cyanosis, carpopedal spasm or laryngospasm. 40 Patients with neonatal and infantile hypocalcemia who were admitted to the pediatric department of

Severance Hospital of Yon sei University Medical College over ten years(1969-1978) were reviewed clinically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Male and female ratio wart 1.9:1.

2) There were 9 prematures and 31 fullterms according to their gestational ages.

3) Age incidence was peaked in the group of age from one day to three months numbering 28 cases(75%).

4) In terms of perinatal histories there were toxemias of pregnancy(2 cases), C-sections(4cases) and polyhydramnioses(2cases) in mothers side, and prematurity(9cases),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s(2 cascs) and difficult delivery(l case)in infants'side.

5) The feeding methods were milk feedings in 25 cases, breast feedings in 10 cases and mixed feedings in 2 cases.

6) The clinical symptoms and signs of hypocalcemia were convulsions in 35 cases.

irritability in 21 cases, cyanosis in 16 cases. vomitings in 14 cases, lethargy in 7 cases, carpopedal spasms in 5 cases and laryngospasms in 4 cases.

7) Serum calcium levels were 6.4mg/dl(3.8-7.5mg/dl) in prematures and 6.3mg/dl(4.5-7.5mg/dl) in fullterms.

8) Causes of hypocalcemia were considered as transient hypocalcemia in 29 cases, deficiency rickets in 4 cases, gastrointestinal diseases in 3 cases, and unknown in the remaining 4 ca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