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cinoid 종양과 위선암의 neuroendocrine 세포에 대한 병리조직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 연구

[한글]

Carcinoid 종양은 argentaffinoma라고도 불리우는 비교적 경도의 악성종양으로, 위장관, 기관지, 담도, 취장등에 발생하며 그 이외에도 enterochromaffin cell이 정상적으로 발견되는 부위에서 생길 수 있다.

이 종양은 그 형태학적 소견, 임상증후군 및 종양세포의 기원에 관해 여러 특이한 점이 있어서 많은 흥미를 끌어왔으며, 근자에는 APUDoma의 한 유형으로서 신경외배엽 혹은 신경관의 원시적세포에서 유래되는 종양으로 생각하고 있다.

Carcinoid 종양은 현미경소견상 특징적인 세포 및 조직학적 소견을 보이고, 조직화학적으로는 은기호성을 나타낸다. 근자에는 전자현미경적 방법과 함께 종양세포내 호르몬의 존재를 면역화학적 방법에 의해 확인한 연구들이 보고되었다.

최근 여러학자들은 위선암에서 은기호성세포의 출현을 보고한데이어 1974년 Andrew는 은기호성세포의 기원이 신경외배엽에서 기원하다기 보다는 좀 더 분화가 덜된 내배엽기원세포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arcinoid tumor외에 위암에서의 은기호성세포의 출현에 대하여 조직화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 방법으로 검색하였다.

이에 저자들은 1970년 1월부터 1984년 4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 교실에서 진단된 carcinoid 종양 17예와 최근에 진단도니 위선암 30예를 대상으로 임상기록을 검토하고 조직검사가 가능한 carcinoid 종양 8예와 위선암 30예를 hematoxylin-eosin염색, Fontana-Masson염색, Grimelius염색 및 polypeptide hormone에 대한 PAP(peroxidase anti-peroxidase)방법을 이용한 면역화학적 방법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연구대상이 되었던 carcinoid 종양 총 17예의 연령분포는 60대가 5예 (29.4%)로서 가장 많았고, 남녀비는 1:1.1로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2. 기관지에 발생한 carcinoid 종양의 경우는 각혈과 호흡곤란이 주소였고, 장관의 carcinoid 종양의 경우는 항문출혈, 상복부 동통 및 종괴촉지, 배변습관의 변화, 체중감소등이 주소였다.

carcinoid 증후군과 다발성 내분비선종증과 동반된 예는 17예중 1예도 없었다.

3. 조직학적 검토가 가능하였던 carcinoid 종양 8예 중 가장많은 조직학적 유형은 혼합형으로 50%를 차지하였다.

4. carcinoid 종양 8예 중 argyrophil반응은 5예(62.5%)에서 양성반응이었고 argentaffin반응은 1예(12.5%)에서 양성반응이었으며, 위선암에서의 argyrophil반응은 분화가 좋은 위선암 19예중 1예와 미분화암 11예 중 1예에서 양성반응을 보여 총 30예중 2예(6.7%)에

서 양성반응을 나타냈으며 argentaffin반응은 전예에서 음성반응을 보였다.

5. insulin, glucagon, somatostatin, gastrin, prolactin, ACTH, HGH에 대한 PAP염색은 carcinoid 종양 8예 중 3예(37.5%)에서 somatostatin을 함유한 세포가 관찰되었으며 이는 종양의 일부에서만 볼 수 있었고, 위선암에서는 30예 전부에서 공히 음성반응을 보였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dition of meuroendocrine cells of carcinoid tumors and gastric adenocararcinoma by analysing the morphlolgy, histochemical findings and peptide hormone prdfiles by immunohistochemical studies.

Seventeed cases of carcinoid tumors over a period of 14 years and 30 cases of gastric adenocarcinomas, were subjected for this study,

2. In the clinical manifestations, the symptoms associated with carcionoid tumors were vague and nonspecific. There were no patoents with MEN.

3. Argyrophil reaction using Grimeliue stain was positive in 5 cases(62.5%) and argentaffin reaction using Fontana0Masson stain was positive in 1 case(12.5%) among 8cases of carcinoid tumors. Argyrophil reaction in gastric carcinoma was positive in 1 case among 19 cases of well differentiated adenocarcinoma and in 1 case among 11 cases of poorly differented adenocarcinoma. Argentaffin reactions were negative in all 30 cases of gastric adenocarcinoma.

4. Somatation by PAP method was positive in 3 cases (37.5%) among 8 cases of carcinoid tumors and only in a part of the tumor, and other polyprptide hormones were all negative in PAP staining for them. In all 30 cases of gastric adenocarcinoma, no polypeptide hormone was demonstrated by PAP stai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