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부의 선천성 기형에 관한 임상적 고찰

[한글]

수부에 발생하는 선천성 기형은 그 기형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그 분류에 또한 어려움이 많다. 현재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소와 태내의 환경요소등이 있으며, 치료의 시기 및 방법은 기형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이에 저자는 1980년 1월부터 1984년 6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았던 수부의 선천성기형환자 47명의 50례를 대상으로 임상적 고찰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성별분포로는 남자가 1.2 :1이 었으며 부위별로는 우측에 16명, 좌측에 17명이었고, 양측에 14명이 발생였다.

2.기형의 종류로는 다지증이 24례 (48 %)로 가장 많았고 무지측에 생긴 경우가 23례이었으며 중앙부에 생긴 경우가 1례있었다. 다음으로 합지증이 12례(24 %) 있었으며, 그외 굴지증, 선천성 윤상수축대, 선천성 척골결손, 선천성 구무지증, 측만지, 선천성 무지증, 지절유합증등의 기형이 발견되었다

.3.신체의 다른 부위에 동반된 선천성 기형으로는 5명에서 9례의 기형이 발견되었으며 이중 족부의 기형이 4례로 가장 많았다.

4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2명의 환자에서 찾아 볼 수 있었으며, 산전경력으로 약물을 복용한 경우가 6명 있었고, 그외 임신 전자간증, 둔위 분만, 미숙아, 저체중아등이 각각 1 명씩 있었다.

5. 치료는 손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복구시키고 그 기형의 형태를 호전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영문]

Congenital hand anomalies enconpass a very broad spectrum of deformity, and precise classification of these deformities was always posed a major problem. We reviewed 50 cases of congenital hand deformities in 47 patients, managed at Department of Orthopedic Surgery, Severance Hospital form Jan. 1980 to Jun. 1984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re were 26 males and 21 females in 47 patients and the ratio between male and female was 1.2:1, Right hands were involved in 16 patients and both hands were in 14 patients.

2. The most commin type of anomalies were polydactyly (48%), next were syndactylt (24%) and the following anomalies were found ; camptodactylt, congenital constriction band syndrome, congenital ulnar deficiency, congenital clasped thumb, clinodactyly, congenital finger deficiency, symphalangism.

3. 9 associated congenital anomalies were found in 5 patients, in which, anomalies of the foot were most common.

4. Prenatal history such as drug ingestion, preeclampsia, breech deliverym prematurity, low birth weight were found and 2 cases of family history were found.

5. Treatment was stressed upon the function of hand and the improvement of the deform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