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대동맥 부분결찰로 초래된 실험적 가토 임신중독증의 기전에 관한 연구

[한글]

임신중독증은 임신여성의 약6%에서 발생하며 고혈압, 단백뇨, 및 부종을 나타내는 증후군으로서 임산부 사망의 3대 원인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 예방과 사망율 감소를 위하여 발생기전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일이다. 발생기전에 관하여 현재까지 제기된 가설중 중요한 것으로는 Spiegelberg (1878)의 utero-renal설, Young (1927)의 태반국소빈혈설, Davis와 Snook(1941)의 복압증대설, Hunter와 Howard(1967)의 hysterotonin설등이 있으며 Mckay등(1953)은 임신중독증이 전신적 Schwarzman반응과 유사함에 관심을 두었고 Mcka

y(1965)는 임신중독증시 보이는 범발성 혈관내 응고를 유발시키는 thromboplastin의 기원은 태반이라고 하여 태반국소 빈혈로 초래되는 태반괴사가 주목을 끌고 있다.

이와같은 가설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임신 가토에서 태반에 빈혈을 일으키고자 신동맥하부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여 대동맥 부분결찰의 정도와 제 변화의 비교, 뇨단백, 체중 및 혈압의 변화와 형태학적 변화, 전자현미경 및 면역형광헐미경적 관찰을 하고 한편 혈관내응고를 방지할 목적으로 heparin을 투여하여 효과를 비교 관찰하므로 그 유발기전을 연구 검토하고저 본 연구에 착수하였다.

-연구재료 및 방법-

실험동물은 체중 1.8kg∼2.5kg사이의 자성가토 50마리로 1주일동안 기초 사육하여 실험환경에 적응시킨 후 다음과 같은 실험군으로 나누었다.

B:임신 14일 복부대동맥 부분결찰 후 heparin투여군……………………… 20마리

임신은 발정기에 의도적으로 교미를 3회 시킨후 다음날을 임신 제 1일로 판정하였다. 제I군의 비임신대조군은 하복부를 절개하여 신동맥 기시부밑에서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였고 임신대조군은 sham operation을 시행하였으며 제 Ⅱ군은 신동맥 하부에서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였고 heparin투여군은 부분결찰후 매일 2회 100U/kg씩 피하주사하였다.

수술은 일율적으로임신 제14일에 시행하였다. 부분결찰은 지름 1mm인 20게이지 주사바늘을 복부대동맥 외벽에 부착하고 No.4 실크 봉합사로 대동맥과 주사바늘을 함께 결찰한 후 주사바늘을 제거하여 대동맥 내경을 축소시켰다. 실험도중 혈압은 우측 대퇴동맥에, 도살시는 우측 경동맥에 catheter를 삽입하여 측정하였다. 뇨단백은 수술 직전과 도살시에 Uristix Ⅱ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도살시 혈액에서 Fibrin/Fibrinogen Degradation Product(FDP)를 rapid latex test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체중은 수술직전과 도살직전에 각각 체중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도살시 태반과 신장을 적출하여 조직학적인 검사를 시행하였다. 광학현미경적 변화률 보기위하여 H-E염색을, 섬유소혈전을 보기위하여는 PTAH 및 trichrome염색을 하였다. 전자현미경적 관찰을 위하여는 통상의 방법으로 표본제작을 하여 검색하였다.

면역형광현미경 검사를 위하여는 신장과 태반을 3μ두께로 동결절편을 만들어 직접 형광항체법 검사에 따라 특수한 형광 표지항체 분회 (fluorescein-tagged antisera fraction)에 처리하였다. 즉 fluorescent-conjugated anti-rabbit fibrinogen, anti-rabbit C^^3, anti-rabbit immunoglobulin(G,A,M)등의 항체 분획등을 사용하였다.

결론

임신 가토에서 신동맥 하부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고heparinol이에 미치는 효과를 검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임신가토에서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면 모체 사망 및 유산의 빈도가 높았다.

2. 임신가토에서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면 특수염색, 형광현미경 및 전자현미경 소견상 섬유소의 침착과 태반의 괴사를 관찰할 수 있었고 부분결찰 후 heparin을 투여하면 태반의 괴사정도에는 변동이 없었으나 섬유소 침착은 감소되었다.

3. 전자현미경적 소견상 신사구체에는 섬유소침착외에 내피세포의 종창, 공포현상, mesangial matrix의 확장을 보였다.

4. 임신후 복부대동맥 부분결찰군에서 단백뇨, 혈압 상승 및 FDP의 상승을 관찰할 수 있었다. Heparin추가 투여군에서는 부분결찰만한 군에 비하여 FDP 및 혈압변동에는 별 차이가 없었으나 단백뇨는 감소되었다.

5. 유산 및 고농도의 FDP검출율은 대동맥부분결찰의 정도에 비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임신 가토에 복부대동맥을 부분결찰하면 사람에서의 임신중독증과 유사한 현상이 유발되었다. 이와같은 소견은 복락대동맥 부분결찰로 태반에 빈혈성 괴사가 초래되고 이에 따라 응고 촉진물질의 유리에 의한 혈관내 응고현상으로 해석되며 heparin투여는 범발성 혈관내 응고현상을 약화시키기는 하였으나 완전히 예방하지는 못하였다.

[영문]

Toxemia of pregnancy refers to a symptom complex characterized by hypertension, proteinuria, and edema, which occurs in about 6% of pregnant women, usually in the last trimester(Robbins and Cotran, 1979).

There are several theories about the pathogenesis of toxemia of pregnancy ; utero-renal theory(Spiegelberg, 1878), theory of placental ischemic (Young, 1927), theory of increased intra-abdominal pressure (Davis and Snook, 1941), and theory of hysterotonin (Hunter and Howard, 1760).

This study is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constriction of abdominal aorta on the placental circulation and the possible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followed by placental ischemia, and the effect of heparin administration on the intravascular coagulation, with analysis of alteration of blood pressure, morphologic changes, immunofluorescent findings, proteinuria, Fibrin/Fibrinogen Degradation Product (FDP), and body weight changes.

The operations of abdominal aorta constriction were done on the 14th pregnancy day and sacrificed on the 14th post-operation day.

The mean arterial pressure wart measured directly on a manometer from a catheter inserted in the right femoral artery at operation and in the right carotid artery at sacrifice. The proteinuria was tested by Uristix Ⅱ and the FDP by the rapid

latex tests.

Specimens from placentae and kidneys were fixed in 10% formalin and embedded in paraffin. Routine hematoxylin-eosin, PTAH and trichrome stains and immunofluorescent studies were done. For ultrastructural examination, tissues from the placentae and kidneys were fixed in 3% glutaraldehyde and 1% osmium tetraoxide,

the usual processing and observation were made using a Hitachi H-500 electron microscope.

1. The incidence of maternal death, abortion and intrauterine fetal death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2. In the group with aorta constriction, there are many fibrin thrombilin glomeruli and placental blood vessels as evidenced by PTAH stain, trichrome stain, electron microscope and immunofluorescent studios. The fibrin thrombi are less frequently present in the group with heparin administration than the group with aorta constriction only.

3. As indicated by electron microscope, there are swelling and vacuolization of endothelial cells, widening of mesangial matrix and fibrin depositions in capillary lumens.

4. In the group with aorta constriction, there are proteinuria, increased blood pressure and elevation of serum FDP. In the group with heparin administration, the proteinuria only is less, comparing the group without heparin administration.

5. The more the aorta is constricted, the higher are the incidence of abortion and the increment of serum FOP.

In summary, changes similar to toxemia in human being are induced by constriction of the descending abdominal aorta below the bevel of the renal arteries.

It is considered that the findings are probably doe to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followed by placental ischemic necrosis after the constriction of abdominal aorta, and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may play a role at feast in some way in the development of toxemia of pregnancy, but heparin administration reduces the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phenomena and do not completely prevent the ch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