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ocillin(BRL7421)의 그람 음성 장내세균에 대한 시험관내 및 생체내 항균효과

[한글]

Temocillin(BRL 17421)은 영국의 Beecham제약회사에서 1980년에 개발한 새로운 반합성 β-lactam항생제로써 여러 세균의 β-lactamase에 대해 높은 안정성을 나타내며 특히 그람 음성 페니실린계 내성 균주의 유효한 항균제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분리된 ampicillin 내성 세균에 대한 temocillin의 항균력과 이 항생제에 대한 시험관내 내성 균주의 출현 여부를 조사하고 다른 항생제들과의 항균력을 시험관내 실험으로 비교하였으며 또한 동물 실험을 통한 그람 음성 장내 세균감염에서의 항균 효과 및 정상균총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Temocillin은 그람 음성 장내 세균에 대하여 시험관내에서 매우 높은 항균력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항균력은 ampicillin, gentamicin, tetracyline, po]ymyxin B보다 높았으며 Penicillin계 내성균주의 치료제로 알려진 cephalosporin계의 cephalothin, cefadro

xil보다도 높았다.

2. 시험관내에서 temocillin에 대한 내성균주의 출현율이 매우 낮았다.

3. 마우스에서 temocillin의 정맥내 투여는 장내 정상균총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 Salmonella typhimurium감염 마우스에 있어서 temocillin의 항균 효과는 cefadroxil보다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temocillin은 그람 음성 장내세균에 대해 높은 항균력을 나타내며 장내세균감염 치료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ceptional stability to a wide range of bacterial β-lactamases.

This experiment was achieved to evaluate the antibacterial activities of temocillin against ampicillin-resistant gram-negative bacilli isolated in Korea and to study the emergence of drug induced bacterial varients which resist to temocillin in vitro. The antibacterial activities of temocillin was comparatively studied with other antibiotics. Also, the chemotherapeutic efficacy of temocillin and cefadoxil was compared in mice infected with Salmonella typhimurium and the

effect of temocillin on population of intestinal normal flora in mice was observed.

Highly effective antibacterial activity of temocillin against gram-negative bacilli was demonstrated in vitro and this antibacterial activity was superior to that of ampicillin, gentamicin, tetracycline, polymyxin B, cephalothin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