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조절법 시술후의 월경상태

[한글]

가족계획의 광범한 계몽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피임의 결여로 원치않는 임신을 중절하는 방법은 출산력 억제에 크게 기여하고있으며 특히 한국에서도 1973년 2월 8일 모자보건법의 시행으로 심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진행된 임신의 음성적인 범죄 유산으로 부터 조직화된 조기유산을 시도할 수 있는 것이다. 차제에 합병증을 극소화시킬 수 있는 조기임신에 월경조절법이라는 진공흡입법을 사용하여 1977년 7월부터 12월까지 만 6개월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 부속 수태조절실에서 월경조절법을 시술받은 236명의 환자에서 비교적 정확한 회신을 한 것으로 사료되는 105예의 자료를 대상으로 아직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별로 연구되지 않은 월경조절법 시행후 발생할 수 있는 월경상태의 변화를 임상통계적으로 연구하여 얻은 자료를 기초로 월정조절 즉 진공흡입유산시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월경상태의 변화를 예견 및 적절한 처치를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5. The first menstruation began within 19-55 days after menstrual regulation and the mean was 35.4 days.

6. Of 81 cases, whose menstrual interval was regular before menstrual regulation, 7 eases presented irregular menstruation interval. Statistically, it was significant.(P<0.05)

7. About 20% of the patients revealed change of menstrual amount and duration.

8. 3.8% of the patients experienced dysmenorrhea.

9. 1.1% of the patients had intermenstrual vaginal spotting.

10. 88.6% of the patients used contraception, and 64.3% of the patients conventional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