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병원 내과계 외래 신환자에 대한 beck depression inventory를 사용한 우울에 관한 연구

[한글]

내과계 외래를 처음 방문하는 환자들에 대한 우울의 빈도, 정도 및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내에 위치한 한 대학병원의 환자 412명을 대상으로 하여 Beck의 우울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 및 분석으로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분석된 환자 41명중 143명(34.7%)에 대한 Beck Depression Inventory (이하 BDI로 약칭) 점수는 21점이상이었다.

2. 분석된 환자 412명에 대한 BDI 평균은 18.8점이었고 내과와 신경과 환자들의 점수에 비해 정신과와 가정의학과 환자들의 점수가 높았다.

3. 분석된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BDI점수는 여자에서 교육정도 및 월수입이 낮을수록 높았다.

4. 일차적 우울군 및 이차적 우울군의 정동인지 항목점수, 신체 항목점수 및 BDI 점수간에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일차적 우울군의 주소는 두통이 가장 많았던데 비해 이차적 우울군의 경우는 심와부 동통이 가장 많았으며, 이차적 우울군의 진단명은 우울증 및 신경증이 많았던데 비해 이차적 우울군의 경우는 소화성 궤양, 위염 등이 많았다. 논았다.

6. 우울군에 대해 향정신성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54.5%이었으며 항우울제를 사용한 경우는 25.9%였고, 이차적 우울군보다는 일차적 우울군의 경우가 항우울제 사용율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정신과 이외의 내과계 외래에도 우울즈 환자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으며, BDI는 신체 증상에 가리워진 우울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어 다른 진단적 검사와 함께 의심되는 환자에 대한 검사 또는 선별 검사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Total 412 medical outpatients completed a questionnaire,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BDI). Charts reviews were then conducted and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 mean BDI scores of the patients were 18.8 and those of the patients who visited the Department of Family Medicine and the Department of Psychiatrics were higher than those of the patients visited the department of Neurology.

2. More higher BDI scores of the patients according to each type of general consensus have reported by females, lower social classes and lower incomes.

3. More higher BDI scores of the patients have showed in 34.7% of total patients.

4. The relationships between depressive groups and scores of cognitive-affective items. somatic items and BDI were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but the relationships between depressive groups and their chief complaints, diagnosis and

descriptions of antidepressants were significant statistically.

This study not only shows the importance of recognition of depression in ambulatory medical practice, but it also suggests the benefits of a screening questionnaire and a diagnostic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