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F2계 충진재를 함유한 광중합형 복합레진의 특성

[한글]

이상적인 충전재는 심미성과 저작기능의 회복을 위한 적절한 물리화학적 성질, 생체친화성, 내구성과 항우식성 등이 요구된다. 변연누출로 인한 수복물 주위의 이차우식증이 복합레진을 재수복하는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변연누출부위에 저농도의 불소가 존재한 경우 이차우식증이 감소되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최근 불소를 방출하는 복합레진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 이는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복합레진에서 적절한 양의 불소가 오랜 기간동안 방출된다면 이상적인 수복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소함유 복합레진에서의 불소방출량은 글래스 아이노머 시멘트보다 매우 적고 항우식 효과도 적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불소방출 복합레진보다 많은 양의 불소를 방출시키기 위해 총 복합레진 중 불소의 함량이 각각 8, 16, 24 wt%가 되도록 SrF^^2계 충진재를 첨가하여 3 종의 수복용 분소방출 복합레진 시험군(VF8, VFl6, VF24)을 제조하고 이에 대한 물리적 성질과 세포독성 및 불소방출량을 기존의 복합레진 제품인 Heliomolar(HE), Veridonfil(VE), Z100(ZH), Aelitefil(AE) 등의 대조군과 비교 시험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시험군의 3점 굽힘강도는 ZH에 비해서는 낮았으나, 다른 대조군인 AE, VE와 비슷하였고, HE보다는 우수하였으며, 시험군 간의 유의차는 없었다(p<0.05).

2. 시험군의 표면경도는 ZH보다 낮았고, AE, VE와 유사하였으며, 분소 방출 대조군인 HE보다는 높았다(p<0.05). 시험군 중에서는 VFl6, VF24가 VF8에 비해 표면경도가 높았다(p<0.05).

3. 시험군의 마모도는 대조군인 HE, ZH보다 낮았으며, 시험군 중에서는 VFl6, VF24가 VF8에 비해 낮은 마모도를 나타내었다(p<0.05).

4. 시험군의 물흡수도는 대조군인 HE, VE, AE와 유사하였으며, ZH보다는 낮았다(p<0.05). 시험군의 용해도는 대조군인 HE와 유의차가 없었으며, VE, ZH, AE보다 높은 용해도를 나타내었다(p<0.05).

5. 시험군은 대조군인 HE보다 9∼23배 많은 양의 불소를 방출하였으며, 시험군의 불소방출량은 SrF^^2계 충진재의 함유량과 비례하였다.

6. 시험군과 대조군은 모두 약한 정도의 세포독성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실험결과에서 SrF^^2계 충진재를 첨가한 불소방출 복합레진 시험군의 물리적 성질과 세포독성은 기존의 복합레진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소방출량은 기존의 불소방출 복합레진보다 현저히 높아 이차우식증에 대한 항우식효과도 높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luoride release and some mechanical properties including 3-point bending strength, amount of abrasion, surface hardness, water sorption/solubility and cytotoxicity of the newly developed

composite resins containing 8, 16, 24 wt% SrF^^2 glass filler (VF8, VFl6, VF24) and four commercially available composite resins, Heliomolar(HE), Verdonfil(VE), Z100(ZH) and Aelitefil(AE). To investigate cytotoxic effect, agar overlay assay was done. Amount of fluoride released into distilled water was measured over a 62-days period from VF8, VFl6, VF24 and HE.

Results were as follows:

1. Experimental composite resins showed similar mechanical properties to commercial composite rosins, but 3-point bending strength and surface hardness of experimental composite resins were inferior to ZH.

2. Over a 62-day period, the amount of fluoride released was ordered: VF24>VFl6>VF8>HE. In experimental composite resins, the amount of fluoride released was 9-23 times greater than HE and seemed to be proportional to the content of SrF^^2 glass filler.

3. Experimental composite resins and all control composite resins showed mild cytotoxicity.

This study showed significantly greater fluoride release from newly developed composite resins than control(HE) and addition of SrF^^2 glass filler did not decrease mechanical properties or increase cytotoxicity of composite resin. The results from this study imply that newly developed composite resin have adequate

mechanical properites, mild cytotoxicity and some potential for secondary caries pre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