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를 위한 재활 낮병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글]

이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 소개되는 뇌졸중 환자를 위한 재활 낮병원 이용환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만족도와 관련이 있는 요인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재활 낮병동을 운영하는 있는 두 재활병원에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나 보호자 55명을 대상으로 1999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낮병원의 전체적인 평가는 '매우 그렇다'가 23.6%(13/55명), '그렇다'가 52.7%(29/55명), '보통이다'가 20.0%(11/55명), '그렇지 않다'가 3.7%(2/55명)이었다. 재활 낮병원 이용환자의 대부분이 낮병원 서비스에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낮병원의 항목별 만족도 분포에서 A재활병원은 집단활동 항목에서 가장 만족도가높았고, 진료결과 항목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B재활병원은 병원차량 이용 항목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진료결과 항목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두 병원 모두에서 진료비, 진료결과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세째,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및 의학적 특성에 따른 재활 낮병원의 만족도는 월 평균 소득 '100만원 미만'이 '100만원 이상'보다 만족도가 높았고, 이동수단 항목에서 '병원차량'이 '자가차량'이나 '기타'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나 다른 항목들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다중회귀분석에서 재활 낮병원의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은 여성이 남성보다 간호부담 항목에서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월 평균 소득에서 '200만원 이상'이 '100만원 미만' 보다 집단활동 항목에서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100만원 이상'이 '100만원 미

만'보다 전반적인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이전 이용 의료기관에서 '양, 한방 모두 경험'이 '종합(대학)병원'보다 전반적인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B재활병원이 A재활병원보다 특수한 치료환경 항목에서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뇌졸중 환자를 위한 재활 낮병원이 추가적인 비용부담 없이 낮시간 동안 포괄적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호자의 간호부담을 경감시키므로 이용환자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낮병원 이용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병원 전용차량의 운영과 낮병원의 특수한 치료환경 개선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지속되어야할 재활 낮병원의 유효성과 비용효과를 알아보려는 연구들과우리의 실정에 적합한 지역재활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연구의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satisfaction of the stroke patients who attended day hospitals and to find out the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5 patients and guardians who have previously received day hospital care from the two rehabilitation hospital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self-reporting questionnaire from October 1 to October 30, 1999.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

1. The attenders at the two day hospitals have shown high degree of overall satisfaction, 13/55(23.6%) patients said that the service was 'very agreeable'; 29/55(52.7%) patients 'moderately agreeable'; 11/55(20.0%) patients 'agreeable'

and 2/55(3.7%) patients 'not agreeable'.

2. In terms of the distribution of satisfaction of attenders at the two day hospitals, the attenders for A day hospital had the highest satisfaction in the group activity and had the lowest satisfaction about the results of the therapy.

The attenders for B day hospital had the highest satisfaction in using vehicle and had the lowest satisfaction about the results of the therapy.

3. By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the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for women than for men about the care-relief. The satisfaction of those earning above two million won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who earn less than one million won in group activity. The satisfaction of those earning above one million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who earn less than one million won in the overall satisfaction. The satisfaction of those who have received both general hospital care and oriental medical hospital car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who have only received the general hospital 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