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처방전달시스템 도입 후 간호 업무 만족도 분석

[한글]

정보는 경쟁력이다. 이러한 정보 기술의 중요성은 정보 과학 발달의 원동력이 되었고 의료 환경을 변화시켰다. 그로 인해 경쟁 조직 사회에서의 의료조직은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하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인 병동처방전달시스템(이하 병동 OCS) 도입 후 변화된 간호 업무에 대한 간호사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간호 업무는 물론 의료조직에의 정보시스템 활용을 위한 적용전략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병원정보시스템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병원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재 사용중인 서울시 소재 대학부속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14명으로, 질문지를 이용하여 1999년 10월 18일부터 10훨2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연령분포는 23세에서 46세까지로 평균 연령은 28 세였고 총 근무경력은 평균 5년 2개월이었다. 그리고 대상자 중 전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가 58.9%로 나타났다.

또한 83.6%의 간호사가 업무량이 많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52.8%가 담당하고 업무에 대해서 익숙하다고 응답하였다. 조직에 대해서는58.9%가 "가끔씩 내가 속한 조직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고민한다"로 소극적인 일체감을 보였다.

2. 컴퓨터 사용의 경험이 있는 간호사는 74.3% 이었고 62.3%가 "불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90.6%가 컴퓨터 사용 경험 기간이 1년 이상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86.4%는 컴퓨터 관련 교육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교육을 받은 경우가 45.3%이었다. 병동 OCS와의 일체감에 대해서는 88.3% 가 "업무에 필수적이다"라고 응답하였다.

3. 사용방법이나 의문점에 대한 전산 부서의 지원과 PC, 프린터 등의 주변장비와 관련된 지원에 대해서 "해결하려고 하나 느리다"가 56.1%, 48.6%이었다. 또한 병원 경영층의 하드웨어나 소프트 웨어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는 "다소 부족하다"가 53.3%이었고 부서간의 업무 분담이나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병원 경영층이 보이는 조정 능력에 대해서는 55.6%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4. OCS 도입 후 4개 범주에서, [정보의 정확성]측면에 3.81±0.52로 가장 만족하고 있었고 대상자의 업무 만족 점수의 평균 총점은 3.72±0.43이었다.

5. 업무 영역별로는 시스템 영역에 있어 4.14±1.37로 가장 만족하고 있었고 그 다음이 외래예약이 4.07±3.06이었다. 반면 식이 관리 측면이 3.25±3.31로 가장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6. 교육 정도, 대상자의 역할, 컴퓨터 사용경험 여부는 업무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P=0.488, p=0.0064, p=0.740, p< .05) 나이와 총 근무경력, 현 부서의 근무 경력, 경영층의 투자는 다른 요인에 비해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r=0.240, 0.235, 0.247, 0.212, p< .01). 또한 OCS 사용법과의문사항에 대한 전산 부서의 지원, PC 및 프린터 등 관련 장비에 대한 전산 부서의 지원, 경영충의 부서간 업무 분담과 발생 문제 해결의 조정 능력, 컴퓨터 관련 교육 경험 유무는 업무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 0.172,0.207, 0.135, 0.155, p< .05).

7.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이, PC 및 프린터 등 관련 장비에 대한 전산 부서의 지원, 컴퓨터 관련 교육 경험유무 순으로 설명력은 12%이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병동 OCS을 비롯한 업무 전산화 단계에서, 병동 OC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병동 업무에 익숙해 있는 경력 간호사를 중심으로 업무 진행을 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OCS 도입 후 변화된 업무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관련 교육을 사전에 받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용 후에도 전산 부서 및 경영층에서는 병동 업무와 연계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사용자들을 지원해야 시스템에서 느끼는 업무 효과를 상승시킬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문]

The information is the competitive power. this importance of informational technique became a motivation of improving informative science. and medical organization has trying to constructing sub-systems by strategily applying informational technique.

the evaluation of mediacal information system.

The data was collected from 214 nurses in mediacal center which acquiring and using the mediacal information system whose age range was23-46 using a self-reported survey questionnaire.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average of career was about 5year. 83.6% nurses perceived they had a lot of thing to do. But, 52.8% nurses said used to their iota. For the organization, Over the half had the feeling of passive unification.

2. 74.3% nurses had the experience of using computer and 62.3% of them use irregular. The length of using computer was almost(90.6%) over 1year. 86.4% had the experience of computer education. For the reason of education, Self requirement was

45.3% . About the uniformaty of ward OCS,88.3% was positive.

3. IS executives support on the demand of using method, wonder, PC, printer etc equipment was answered almost "try but slow". And top management support to H/W, S/W was "a little lack" but organizational alignment was positive.

4. Of 4 categories, accuracy of information was the most satisfied with3.81 ±0.52, the average of satisfaction score was 3.72± 0.43.

5. Of jod areas, System was the most satisfied with 4.14±0.37. But diet management was relatively dissatisfied(3.25 ± 0.31).

6. Age, total career, current ward career, top management support was represented higher relation (r=0.240, 0.235, 0.24r,0.212, p< .01)with job satisfaction. Add to that, 1S executives support, organizational alignment, experience of computer education was siginificant(r=0.172, 0.207, 0.135, 0.155,p< .05)

7. The affecting factors on job satisfaction were age, IS executives support of PC, printer, other equipments, the experience of computer education.

In conclusion, for effective using of information system, the information proceeding is to be in the middle of ward career nurse, pre-computer education experience is recommended, and ongoing top management support and IS exercutives support with linking the ward job is nece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