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청소년 자녀가 인식하는 아버지 역할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군 청소년 자녀들이 인식하는 아버지 역할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남 논산군에 소재하고 있는 Y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군인 자녀 1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자가보고식 문항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11문항,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역할수행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아버지 역할인지 척도 37문항, 그 외 개방형질문 3문항 등 총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아버지 역할인지 척도는 Gilbert와 Hanson(1983)이 개발한 부모역할 인지 척도를 김윤경(1992)이 청소년 대상의 아버지 역할인지 척도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본 연구자가 다시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는데 기본욕구 충족 역할 7문항, 자녀훈육 역할 22문항, 자녀의 대인관계 교육 역할 6문항의 총 35문항이며 5점 평점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99년 10월 25일에서 27일까지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DOW를 이용하였는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아버지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는 서술적 통계(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청소년 특성 및 가정 환경적 특성과 아버지 역할 인식과의 관련성은 t검증(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이용하였고, 아버지 역할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과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군 청소년 자녀가 인식하는 아버지 역할은 전체적으로 평점 3.62로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세부 영역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군 청소년 자녀들은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 교육에 대한 아버지 역할을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성교육에 대한 아버지 역할을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2) 군 청소년 자녀들은 성장과정 중 아버지로부터 받은 좋은 영향에 대해서 성실함, 책임감, 정직을 가장 큰 영향으로 인식하였다.

3) 아버지의 역할이라고 기대했으나 부족했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서는 학생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의 경우 용돈과 나에 대한 이해를, 여학생의 경우 가족에 대한 관심과 배려, 나와 가족의 의견존중을 가장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4) 군 청소년 자녀들은 '아버지가 자기 일에 대한 자부심과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주었고 최선을 다하셨으므로 나도 아버지 만큼만이라도 하겠다'고 하여 아버지를 통해 미래 자기 자신의 부모역할 상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엄격하지만 때로는 자상한 부모, 자녀와 친구처럼 대화를 많이 나누고 자녀를 이해하는 부모, 가족에게 관심과 사랑을 가지는 부모가 되기를 희망하였다.

5) 가정 환경적 특성과 청소년 특성에 따른 전체 아버지 역할 인식에 있어서는 학생의 성별, 가족이 함께 하는 종교의 유무, 아버지의 학력, 아버지와의 동거유무, 어머니와의 동거유무(각각 P<0.05), 어머니의 역할 정도(P<0.01)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남학생 보다는 여학생이, 가족이 함께 하는 종교가 있을 때, 아버지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아버지와 떨어져서 살고 있는 경우, 어머니와 동거하는 경우, 어머니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아버지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6) 아버지의 역할 인식과 관련된 변수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을 한 결과 어머니의 역할이 가장 유의하게 나타나 군 청소년 자녀의 아버지 역할인식에는 어머니의 역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바람직한 역할 모델로 기능하고 있고, 특히 군 청소년 자녀의 아버지 역할 인식에는 어머니의 역할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어머니를 포함한 부모역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인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역할 수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and variables influence on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of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172 students who having military father from Y high school located in Non-san, Choong-nam. The Research instruments composed of total 48 questionnaire - 11 Questions for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35 questions to measure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and 3 open question. The perception of father's role scale was originally from Gillvert and Hanson's perception of paternal role scale(1983), It was translated and modified in consideration of adolescents by Kim Youn-Kyoung(1992) and I used this instrument after modification and pre-inspection.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5, 1999 to October, 27, 1999.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ies,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One-way Anova, Two-way Anova, and MANOVA with SPSS/WINDOW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of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got the average point 3.62, considered positive on the whole. In comparing the degrees of perception on father's role from a subareal point of view, the role in educate social rule and sense of value considered most positive and the role in sex education considered most negative.

2) About the good effect from their father during their time of growing, the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thought sincerity, responsibility, and honesty were the best influence from their father

3) There was deference between male students and female what they thought they expected father's role but insufficient. Male students perceived pocket money and father's understanding of them. Female students perceived father's care to family and respect of their opinion

4) The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got the positive model of future parents role image from their fathers, and they hoped to be parents who strict but sometimes generous, who talk a lot with their children just like their friend, who understand their child, and who care and love to their child.

5) Variables which were influenced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of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were gender of adolescents, family religion, educational level of father, whether they live with their father, whether they live with their

mother(P<0.05), and degree of role of their mother(P<0.01). Namely, they recognized their father's role more positive when it is female student than male, when they live apart with their fathers, when they live with their mothers, and when recognize their mother's role more positive.

6) The result of MANOVA to verify the significant variable related to the perception on father's role of adolescents having military father showed that the mother's role got the most significant. Namely in the military family, we can know, the mother's role great influence on the father's role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