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초등학교에서의 실내라돈 농도에 관한 조사 연구

[한글]

라돈(Radon-Rn)은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방사성 가스로서 우라늄-238(U-238)계열의 -붕괴과정에서 만들어진 라듐-226(Ra-226)의 괴변성 생성 물질로 라듐 A, B, C등의 낭핵종(Radon daughter)과 함께 생성하면서 최종적으로 납(Pb)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라돈과 라돈 낭핵종은 예전부터 생활환경 중에 존재해 왔던 것으로 최근 산업화등으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는 다른 오염물질과는 그 발생원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폐암, 위암등의 암을 유발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미국, 캐나다, 체코의 우라늄 광산 및 스웨덴, 영국의 비우라늄 광산에서 확인된 바 있어 다 그 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대두되고 있다.특히 라돈의 노출은 소아 백혈병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며 라돈의 노출 농도가 높아질수록 15세 미만 아동들의 폐암 발생율도 높아진다고 보고되어 아동들에 대한 라돈 노출의 관리가 매우 필요할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돈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큰 아동들의 주생활공간인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실내의 라돈 농도 분포를 조사하여 우리나라 아동들의 라돈의 노출 수준과 범위를 평가하고 라돈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내 초등학교중 15개 학교를 지질대별로 고루 선정하여 라돈 농도와 함께 기압과 습도, 온도를 10분마다 직독식으로 채취할 수 있는 AlphaGUARD PQ 2000 Pro로써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지역 15개 초등학교의 전체적인 평균 농도는 0.92±0.82pCi/ℓ의 수준으로 우리나라 일반 주택의 실내의 라돈 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노출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상 초등학교에서 시간대별로 라돈 농도를 조사한 결과 낮과 밤의 라돈 농도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종로구 소재의 한 학교의 경우 밤시간대 최고 5.94pCi/ℓ까지 나타나기도 하여 밤시간대가 낮보다 높은 농도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낮에는 환기를 자주 해주기 때문에 밤보다 낮은 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라돈 노출을 줄이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등교 시간전에 건물내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되된다. 실내 라돈 농도의 영향 요인으로 설정한 온도, 기압, 실내습도, 건물년수, 지질구조, 층

수, 주변공사 유무, 건물년수등의 영향 관계에서는 1층과 2층이상에서의 관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조사 대상의 인근 지역에서 공사를 하고 있으면 라돈 농도가 다소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공사의 여부 또한 라돈 노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공사를 함으로써 웅덩이 발생등의 제반 활동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하부 지질 구조 또한 건물내 라돈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의 대표적 지질 구조인 편마암과 화강암, 충적층 구조를 살펴보면 화강암 구조위에 위치한 초등학교가 평균 1.050±1.028pCi/ℓ로 나타나 편마암(0.949±0.709pCi/ℓ)과 충적층(0.599±0.395pCi/ℓ)보다 다소 높게 나타나 특히 라돈 노출에 민감한 아동들이 생활하는 건물은 화강암 구조의 지질대를 피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사료된다.

라돈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억제 방안이 현재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인체에 적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그 권고치나 기준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관심을 기울여 그 저감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Moreover, it is reported that the exposure to radon has significant influence to occurrence of infant leukemia and the incident rate of lung cancer of children below 15 ages is increased as exposure level of radon is increased. Therefore, it

is strongly required to control about the radon exposure to young children. So, this study is going to evaluate the exposure level and range of Korean children to radon and to find out the factor which give influence to radon concentration by measuring the distribution of indoor radon concentr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which is main living area for the children.

For this test, 15 elementary schools in Seoul city were selected and AlphaGUARD PQ 2000 Pro was used to measure radon concentration, temperature, atmosphere pressure, and humidity in every 10 minutes.

The total average concentration rate of 15 elementary schools in Seoul was measured as 0.92±0.82 pCi/l and this rate is found to be the similar exposure level to the inside radon concentration of the Korean normal family house.

Moreover, the timely inspected data from the chosen elementary schools showed statistically different radon concentration between daytime and night. Also, the concentration during night have appeared more highly than the one during daytime showing the max. concentration of 5.94 pCi/l during the night in the case of one school located in Jongro gu area and the reason which the concentration is lower during the daytime than night is considered because the air circulation of room is practiced more often during the daytime.

So, as the one method to decrease the radon exposure to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t is important to ventilate the classes ahead of time of coming to school.

The indoor radon concentration was found to be correlated with the effect factors such as temperature, atmospheric pressure, inside humidity, the lifetime of building, soil system, floor level, and the construction of near area excepting for the relation between 1st floor and the floors above 2nd flo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