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혼탁이 frequency-doubling 시야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 녹내장은 시신경의 손상으로 시야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시야검사는 녹내장의 진단 과 진행유무를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야계로 시행하는 검사는 검사시간이 길어서 환자에 따라, 특히 노년층에서 검사를 끝내지 못하거 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등, 검사 시행에 제한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screening방법으로서 는 부적합한 면이 있었다. 최근에 새롭게 개발된 frequency-doubling 시야계는 빈도배가 환영(frequency doubling illusion)을 이용하는 것으로 검사시간이 기존의 자동시야계로 시행하는 검사시간의 약 1/3정도에 불과하고 검사가 쉬워 결과의 신뢰도가 높을 뿐 아니 라 기존의 시야계보다 녹내장을 좀 더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시야계이다. 그런데 노인연령층에 대한 검사시, 백내장 등의 매체흔탁이 있을 경우 Humphrey 시야계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비교적 자세히 알려져 있으나, frequency-doubling 시야계의 경우에는 보고된 바 없어 이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매체혼탁은 간유리를 사용하여 모의하였다. 먼저, 정상인과 녹내장 환자 각 10명씩을 대상으로 하여 Humphrey 시야계로 검사를 시행한 후 필터의 개수를 달리하여 눈 앞에 댄 후에 검사를 하였고, 그 후 앞 실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frequency-doubling 시야계로 정 상인과 녹내장 환자 각20명씩을 대상으로 시야검사를 하였다. Humphrey 시야검사 결과에서, 필터의 개수가 늘어나 매체혼탁이 심해짐에 따라 정상안 의 mean deviation은 -2.77dB에서 -5.41dB, -7.41dB로, 녹내장안에서는 -7.OldB에서 -8.9 3dB, -11.33dB로 감소하였으나, 정상안의 corrected pattern standard deviation은 1.67d B, 1.70dB, 1.35dB이었고 녹내장안에서는 4.29dB, 4.16dB, 3.93dB로 변화가 없어(p=0.348 , 0.441), 빛의 산란은 시야의 모든 부위에 고르게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시야를 각 부위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영향을 받는 정도는 정 상안과 녹내장안에서 필터의 개수와 관계없이 동일하였다(p=134, 0.642). Frequency-doub ling 시야계를 사용한 실험의 결과도 Humphrey 시야계의 결과와 동일하였다. 필터의 개수 가 늘어남에 따라 정상안의 mean deviation은 0.25dB에서 -2.97dB, -5.69dB로, 녹내장안 에서는 -4.78dB에서 -7.21dB, -9.86dB로 감소하였으나, pattern standard deviation은 정 상안은 3.41dB, 4.08dB, 4.26dB이었고 녹내장안은 6.50dB, 6.52dB, 6.88dB로 변화가 없었 다(p=0.066, 0.738). Humphrey 시야계와 frequency-doubling 시야계 간에 매체흔탁의 영 향을 받는 정도를 비교하였을 때, 정상안(p=0.226, 0.443)과 녹내장안(p=0.164, 0.424) 모두에서 차이가 없었다. 본 실험을 통해 frequency-doubling 시야계도 기존의 시야검사계와 마찬가지로 매체혼 탁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frequency-doubling 시야계에는 Humphr ey 시야계와 같은 pattern deviation plot이 없으므로, 백내장이 동반된 녹내장 환자에서 frequency-doubling 시야검사 결과 판독에 신중해야 하며, 시야결손의 진행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pattern standard deviation의 변화유무를 관찰하면 그 원인이 백내장인지 녹내 장인지를 판별하는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