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병인 연구

[한글]

성인에서 발견된 당뇨병 환자 중 일부에서는 발병 초기에는 인슐린 비의존형의 경과를 보이다가 인슐린 의존형에 빠지게 되는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형태가 있다. 한국에서는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발생율이 적고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에서도 자가 항체가 서구에 비해 낮게 검출되고 있어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병인에 자가 면역 기진 이외에 다른 인자들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저자는 1994년 5월부터 1998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부속병원 내과에 입원하였던 당뇨병 환자 83예를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및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으로 분류하여 각 군에 대하여 임상 조사 및 생화학적 검사, 인슐린 분비능 검사, 췌장소도세포 세포질 항체(ICA), 항GAD 항체, 항바이러스 항체 및 HLADR, DQ 형별 결정 등의 면역 유전학적 검사, 영양학적 조사 및 알코올 상용력 등의 환경인자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각군 및 대조군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 비해 연령이 높고 남자가 많았다.

2.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의 체질량 지수는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과는 차이가 없었으나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 비해 낮았다.

3.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병력 빈도는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보다 적었다.

4.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ICA 및 항GAD 항체 양성율(각각 12.0% 및 24.0%)은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각각 45.8% 및 66.7%)에 비하여 낮았다.

5.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HLA 유전자형은 DRB1*03, DRB1*04, DRB1*09, DQA1*03, DQB1*04, DRB1*03-DQA1*03-DQB1*02, DRB1*03-DQA1*05-DQB1*02, DRB1*04-DQA1*03-DQB1*04, DRB1*09-DQA1*03-DQB1*0303의 빈도가 대조군에 비해 높았으나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는 대조군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6. 알코올 섭취량 및 알코올 상용자의 빈도가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어 있었다. 또한 전형적 및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자가항체 음성군이양성군보다 알코올 상용자의 빈도가 높았다.

7.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군의 알코올 상용군에서 비상용군에 비하여 c-펩티드 반응면적이 감소되어 있었으며, 다중회귀분석상 c-펩티드 반응 면적에 체질량지수는 정상관관계를, 알코올 섭취량은 역상관관계를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R**2 =0.40).

이상의 결과로 한국인의 비전형적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병인은 매우 이질적이고 면역 유전학적 기전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일부에서는 알코올 상용섭취와 관련 가능성이 있어 향후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해야 하겠으며, 특히 영양 및 다른 환경 인자들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Among adult NIDDM patients, there is certain type of diabetes called as atypical IDDM(AIDDM) which shows firstly similar to the NIDDM and progresses slowly into IDDM. In Korea, the incidence of typical IDDM is low and the detection rate of autoantibodies in NIDDM is lower than that of the west. Therefore, the pathogenesis

of AIDDM is not only autoimmune, there must be other factors contributed to it as well.

Eighty three diabetic patients who had been admitted at Wonju Christian Hospital from May 1994 to December 1998 were classified as IDDM, AIDDM and NDDM. We performed the basic clinical study, oral glucose tolerance test, nutritional survey incliding alcohol consumption, HLA typing, IgM anti-viral antibodies, ICA, and

difference between the control and NIDDM

6. Daily alcohol intake and the prevalence of heavy alcoholics were higher in the AIDDM group as compared to the typical IDDM group. Also in the autoantibody negative group, the prevalence of heavy alcoholics was heigher than in the positive group.

7. In the AIDDM group, patients who were heavy alcoholics had a lower c-peptide response area. Lower body mass index and a greater amount of alcohol intake contributed to the decreased c-peptide response area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conclusion, the pathogenesis of Korean AIDDM was very heterogeneous and had a greater part of the mechanism unexplainable by autoimmunity. In some patients, heavy alcohol drinking might be associated with AIDDM. We need further study on the detailed mechanisms and the other environmental factors including a nutritional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