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토의 각막 내피세포 배양 기간에 따른 f-actin의 형태학적 변화

[한글]

F-actin은 세포의 골격을 형성하는 단백질로 각막 내피세포의 f-actin의 구조가 각막 내피세포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각막 내피세포의 f-actin이 노화에 의해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는가에 대해서는 보고된 바가 있으나 배양조건하의 시간경과

에 따른 f-actin의 변화는 관찰된 바가 없었다. 이에 저자는 각막 내피세포를 배양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f-actin의 변화하는 양상을 관찰해 보고자 하였다. 가토의 각막 내피세포를 각막으로부터 분리하여 3차 계대배양 후, 배양즉시부터 49일까지 각막 내피세포가 착상하여 증식하고 노쇠하기까지 f-actin의 변화를 nitrobenzoxadiazole-phallacidin으로 염색 후 광학현미경과 형광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그 결과 배양된 가토의 각막 내피세포는 일반적인 배양조건 하에서 배양 시작 후 7일 정도만에 배양접시에 한 층의 단막을 형성하였으며 약 35일까지 단막을 잘 유지하였고 이후 세포의 부종이 시작되면서 세포들의 모양이 불규칙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F-actin의 모양은 세포의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습을 보였는데 배양초기에 세포의 증식과 이동이 활발한 시기에는 매우 굵은 다발의 f-actin이 stress fiber를 형성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f-actin의 모양도 매우 불규칙하였다. F-actin은 배양후 한 층의 단막이 형성된 시점에서 3-5일정도 지나서야 비교적 규칙적인 모습을 가졌으며 불완전하지만 세포의 안쪽을 둘러싸는 섬유들이 관찰되어 생체에서 보는 것과 비슷한 모양을 보였으며 이러한 모습은 약 30일 정도 유지되었다. 또한 f-actin의 규칙적인 모양과 junctional complex의 완성시기가 거의 비슷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는 junctional complex의 형성과 f-actin의 완성 및 안정화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영문]

F-actin is a important structural protein for maintaining cellular cytoskeleton, which is associated with corneal endothelial cell fun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morphological changes of the f-actin in cultured rabbit corneal endothelium which plays a central role in the maintenance of corneal transparency by the controlling the permeability of water and ion to the corneal stroma. After the tertiary culture of the corneal endothelium, the morphologic changes of the f-actin were recorded up to 49 days after the culture. Formation of the monolayer was completed seven days later and continued to about days 30. Then the cells were swallowed and lost their unique hexagonal shape. In sparse culture, before the 7th day of the culture, f-actin was confluent of stress fibers and arranged diffusely and irregularly. In confluent culture, the stabilization of the f-actin was reached 3-5 days after the monolayer formation and the arrangement off-actin remained to day 30. However the cultured corneal endothelium did not show the regular arrangement of f-actin that was formed in vivo. The stabilization off-actin and formation of junctional complex was developed and completed simultaneously. therefore the results at showed that there was close relationship

between the formation of f-actin and junctional compl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