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에 투여한 capsaicin이 흰쥐 척수의 substance P 및 CGRP 함유 신경종말에 미치는 영향

[한글]

방광에 분포하는 감각신경섬유에는 substance P 및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CGRP)가 함유되어 있다. 이들 신경섬유는 capsaicin에 의해 흥분 및 탈감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과민성 요로질환이나 신경원성방광의 치료로 capsaicin의 방광내 투여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capsaicin의 방광내 국소 투여가 척수뒤뿔의 substance P 및 CGRP 함유 신경종말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이러한 치료방법의 기전을 밝혔다.

흰쥐의 방광내에 1 mM 농도의 capsaicin 용액 0.3 ㎖를 주입하고 3일, 1주, 2주에 넷째 요수분절과 첫째 천수분절의 척수뒤뿔에서 substance P 및 CGRP 면역반응 부위의 면적을 계측하였다. capsaicin을 투여하기전 substance P 면역반응 부위의 면적은 넷째 요수분절에서는 2.61±0.78×10**5 ㎛**2, 첫째 천수분절에서는 1.66±0.49×10**5 ㎛**2 였고 CGBP 면역반응 부위의 면적은 넷째 요수분절에서 1.74±0.52×10**5 ㎛**2, 첫째 천수분절에서 1.14±0.69×10**5 ㎛**2 였다. capsaicin 투여후 CGRP 면역반응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substance P 면역반응은 1-2주 후 두 척수분절 모두에서 크게 감소하였다. 방광내에 투여한 capsaicin은 substance P 함유 신경세포를 탈감작시켜서 통증 및 배뇨반사를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Visceral afferent nerve fibers containing substance P or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CGRP) are distributed in the bladder wall, and are known to be stimulated by and then desensitized by capsaicin. Recently, there have been some reports on the effectiveness of intravesical capsaicin administration for the treatment of hypersensitive lower urinary tract disorder or neurogenic bladd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intravesical capsaicin on the substance P or CGRP immunoreactivities in the spinal dorsal horn were investigated and the mechanism of capsaicin treatment for bladder disorders was revea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