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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병원 내원환자 만족도 조사시 Dental satisfaction questionnaire(DSQ)의 신뢰도와 타당도

Issue Date
1998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한글] 본 연구는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의 만족도 조사시 Davies와 Ware(1982)가 개발한 Dental Satisfaction Questionnaire(이하 DSQ)를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시행하였다. 또한 이 도구를 이용하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치과의료의 질보장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 것이었다. DSQ는 기존의 연구에서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된 의료의 질, 동통조절, 비용, 접근도,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1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그 DSQ에 직원의 태도와 수납, 투약대기시간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2개의 문항을 첨가한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이하 YDSQ)를 본 연구의 조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설문조사를 1998년 4월 21일, 22일 양일간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응답자는 181명이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치과만족도를 조사하는 도구로서, DSQ에 직원의 태도와 수납, 투약대기시간을 보강한 YDSQ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전체 문항의 Cronbach's alpha value는 0.72이었다. 의료의 질, 접근도, 동통조절, 비용에 대한 문항의 Cronbach's alpha value는 각각 0.81, 0.61, 0.49, 0.71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연세대학교 치과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만족도는 Likert 5점 척도(매우 만족한다: 5점,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 1점)에서 전 항목을 합산한 전체 만족도는 3.33±0.37이었으며, 세부항목에서는 의료의 질(3.49±0.51), 접근도(3.39±0.68), 동통조절(2.94±0.72), 비용(2.80±0.83)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여자가 남자보다 접근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p<0.05). 60대 이상에서 동통조절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고(p<0.01), 20대에서 접근도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p<0.0l). 학력, 전신상태, 월수입에 의한 만족도의 차이는 없었다. 특진을 받은 환자들이 일반진료를 받은 환자들에 비해 동통조절(p<0.05)과 접근도(p<0.05)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비보험진료를 받은 환자들이 보험진료를 받은 환자들보다 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p<0.05). 3. 전체 만족도에서 내원한 과별로 차이가 있었다(p<O.01). 소아치과, 치주과, 보존과, 교정과 내원환자에 비하여 구강악안면외과 내원환자의 치과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의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과별로 차이가 있었다(p<0.01). 소아치과 내원환자의 만족도에 비하여 보존과와 구강악안면외과 내원환자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동통조절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에도 과별로 차이가 있었으며(p<0.05), 보존과와 교정과에 비해 구강악안면외과 내원환자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비용에 대한 만족도에서 진료과에 따른차이는 없었다. 접근도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에 내원한 과별로 차이가 있었으며(p<0.05),구강악안면외과 내원환자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영문]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Dental Satisfaction Questionnaire in Dental Hospital and to gain the normative data of patient satisfaction in Dental Hospital. Davies and Ware developed Dental Satisfaction Questionnaire(DSQ) in 1982. The subscales of DSQ are the quality of care, cost availability, access and pain management. Dental Satisfaction Questionnaire in Yonsei College Dental Hospital(YDSQ)contains as well as the attitude of workers and waiting time for check-out and the content of DSQ. The number of respondents was 181. The respondents or parent of patients were waiting for treatment in pediatric clinic, prosthodontic clinic, perio clinic, operative clinic, orthodontic clinic and oromaxillofacial surgery clinic, The survey was conducted during 21, 22 April in 1998, The results were as followings; 1.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YDSQ weirs favorable. The Cronbach's alpha value of YDSQ was 0.72, and the Cronbach's alpha values of subscales were 0.81(the quality of care), 0,61(access), 0,49(pain management) and 0.71(cost). 2. The score of patient satisfaction bad the range of 1∼5 point.'Very satisfied' was 5point and 'very dissatisfied' was 1 point. The mean score of YDSQ was 3.33 ± 0.37, The mean score of the quality of care was 3.49±0.51, the mean score of access was 3.39±0.68, the mean score of pain management was 2.94±0.72 and the mean score of cost was 2.80± 0,83. Women were more atisfied in access than men(p<0.01), Over 60 years were less satisfied in pain management(p<0.01), 20's years were less satisfied in access(p<0.01). The patient receive the care from professors were more satisfied in pain management(p<0.05) and access(p<0.01). The patient who received the uncovered-insurance care were less satisfied in cost(p<0.05). 3, The patients of oromaxillofacial surgery clinic were less satisfied in the YDSQ than the respondent of pediatric, perio, operative and orthodontic clinics(p<0.01), The patiens of operative and oromaxillofacial surgery clinic were less satisfied in the quality of care than the respondents of pediatric clinic(p<0.01). The patients of oromaxillofacial surgery clinic were less satisfied in pain management than the patients of operative and orthodontic clinics(p<0.05), The patients of orommaxillofacial surgery clinic were least satisfied in assess(p<0.01).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5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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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위논문 >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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