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세로토닌에 의한 사람 혈소판내 Ca2+ 농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글]

세로토닌은 우울증의 병태생리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일차 항우울제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사용되고 있다. 이 약물에 대한 주요 작용기전은 신경말단에서 세로토닌 재흡수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해 연접부위의 세로토닌의 유효농도를 증가시킴으로 나타나지만 세포내 칼슘조절 기능과의 관련성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혈소판을 말초 신경세포 모델로 형광물질인 fura-2를 이용하여 세포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를 측정하여,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세로토닌을 통한 세포내 칼슘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여 이들 약물의 작용기전중 일부를 밝히고자 하였다.

첫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그 자체가 직접 세포내 유리 칼슘이온농도를 증가시켰다.

둘째, 안정시 혈소판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는 43.37 ± 1.25 nM 이었으며, 10μM 세로토닌으로 자극시 일시적인 세포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를 증가시켰다.

셋째, 10 μM 세로토닌에 의한 세포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 증가 반응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인 fluoxetine에 의해 현저히 억제되었으며 이때 IC**50값은 6.36 μM이었다.

넷째, paroxetine 및 sertraline은 10 μM 세로토닌에 의한 세포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 증가 반응을 오히려 항진시켰으며 이때 EC**50는 각각 19.68 μM 과 11.40 μM이었다.

이상의 실험결과를 통하여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직접적으로 혈소판내 유리 칼슘이온 농도를 증가시키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라 하더라도 종류에 따라 그 작용기전이 다름을 알수 있다. 또한 이들 약물기전이 부분적으로 세포내 칼슘 신호전달 체계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하겠다.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SRIs (fluoxetine, paroxetine and sertraline) themselves mobilized intracellular Ca**2+([Ca**2+]^^i) in a dose-dependent fashion. The increment of ^^[Ca²+]i might be induced partly by the release from the intracellulr calcium store, but mostly induced by the calcium transport through membrane.

2. Stimulation of platelets with 10 μM 5-HT caused a rapid and sustained increase in [Ca**2+]^^i levels. Resting [Ca**2+]^^i before 5-HT treatment was 43.37 ± 1.25 nM.

3. Fluoxetine inhibited the increment of [Ca**2+]^^i induced by 10 μM 5-HT with an IC**50 value of 6.36 μM.

4. Paroxetine augmented 5-HT-mediated increases in [Ca**2+]^^i, ranging from 117.76 ± 2.79% to 316.22 ± 18.39%, with an EC**50 value of 19.68 μM.

5. Sertraline also augmented 5-HT-mediated increases in [Ca**2+]^^i in a dose-dependent fashion, ranging from 106.29 ± 3.40% to 269.29 ± 14.96%, with an EC**50 value of 11.40 μM.

In conclusion, it is likely that SSRIs increase in intracellular free calcium level directly and show the inhibiting and augmenting effects on 5-HT-mediated Ca**2+ movements. The precise mechanisms underlying ,the effects of 5-HT-mediatied [Ca**2+]^^i response after treatment with SSRIs remain unclear; however, the present finding suggests the possibility that a direct, or indrect, effect to intracellular Ca**2+ signaling may be at least partly involved in the mechanism of action of SS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