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teroides fragilis군 세균의 cefepime 등 항균제에 대한 감수성

[한글]

Bacteroides fragilis 군 (BFG) 세균은 혐기성 그람음성 간균으로서, 임상 검체에서 흔히 분리되며 여러 가지 항균제에 내성인 균주가 많아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BFG 세균의 항균제 내성 양상 및 최근 개발된 제4 세대 cephalosporin인 cefepime의 항균력을 알아보고자, 1995년 1월부터 1996년 12월까지 신촌 세브란스병원 환자에서 분리된 136주를 대상으로 NCCLS 한천희석법을 이용하여 항균제 감수성을 시험하였다.

총 136주의 BFG 세균 중 B. fragilis가 88주로 가장 많았고 B. thetaiotaomicron이 28주였으며, 그 외에는 B. ovatus, B. uniformis, B. distasonis 그리고 B. vulgatus의 순으로 많았다. BFG 세균은 창상감염 검체에서 가장 많이 분리되었으며, 그 외 혈액, 복강내 농양 흡인액, 항문주위농양, 그리고 뇌농양 검체에서 분리되었다.

BFG 세균의 cefotaxime에 대한 내성율은 33-82%였다. Cefotetan에 대해서는 B. fragilis의 9%가 내성이었으나 B. thetaiotaomicron은 79%,그리고 다른 BFG 세균은 85%가 내성으로, B. fragilis 이외의 다른 BFG 세균의 내성율이 현저히 높았으며, 이는 1994년 국내 분리주의 5%, 73% 및 47%에 비하여 높아진 것이었다. 또한 1994년 분리주에서는 cefoxitin에 대한 내성 균주가 없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B. fragilis의 1%, B. thetaiotaomicron의 14%, 그리고 다른 BFG 새균의 10%가 cefoxitin에 내성 이었다.

Cefepirne의 MIC^^90 는 모든 BFG 균종에 대해 >128 μg/mL이었으며, 내성 균주의 비율도 85-100%로 높았다.

BFG 세균에 대한 항균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imipenem, chloramphenicol 및 metronidazole에 대한 내성 균주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보고된 바 없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들 약제에 내성인 균주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국내에서 분리된 BFG 세균 중 제3새대 cephalosporin과 cephamycin, 그리고 clindamycin에 대한 내성 균주의 비율이 외국에 비하여 현저히 높았으며, 이전에 분리된 국내 균주에 비해서도 그 내성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이들 약제에 대한 통상적인 감수성 시험이 필요하며, 또한 제4세대 cephaloporin인 cefepime의 경우에는 그 MIC가 매우 높아서 혐기성 세균 감염의 치료 약제로서는 유용하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영문]

Bacteroides fragilis group (BFG) organisms are the most commonly isolated anaerobes from clinical specimens and more resistant to antimicrobial agents than other anaerob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susceptibility patterns of BFG organisms and to evaluate the antimicrobial activity of cefepime against BFG organisms.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ing was performed by an agar dilution method against 136 BFG organisms among the isolates from January, 1995 to December, 1996 and the following numbers of isolates were used: B. fragilis, 88; B. thetaiotaomicron, 28; B. ovatus, 7; B. uniformis, 7; B. distasonis, 4; B. vulgatus, 2 BFG organisms were isolated from the wound (100 isolates), blood (19), intraabdominal (10), perianal (6) and brain abscess (1).

The resistance rate to cefotaxime was 33-82%. Cefotetan showed the highest variations of activities depending on the species of the BFG organisms and the resistance rate was 9% in B. fragilis, 79% in B. thetaiotaomicron and 85% in other BFG species. These resistance rates were higher than those isolates in 1994 (5%, 73% 47%, respectively). Although no isolate showed resistance to cefoxitin in 1994, some of the isolates in this study showed resistance: B. fragilis, 1%; B. thetaiotaomicron, 14% other BFG species, 10%. The MIC^^90 S of the cefepime were >128 μg/mL against all BFG organisms, and the resistance rates were 85-100%. No resistance to imipenem, chloramphenicol and metronidazole has been reported among BFG isolates in Korea, and there was also no resistant organism tested in this study.

In conclusion, the increased resistance to cefotaxime, cephamycin and clindamycin indicates that routine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 of these drugs is needed, and the high MIC value to cefepime suggests that it would not be useful for t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