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관주용액의 수산화칼슘제재에 대한 칼슘 용출효과

[한글]

수산화칼슘은 근관치료시 여러 임상상황에서 근관내 임시약제로 이용되고 있다. 영구근관충전전에 수산화칼슘은 근관 내에서 완전히 제거되어야하며, 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근관벽의 불규칙한 면과 만곡, 근관의 해부학적 변이로 인해 기계적인 방법만으로는 충분한 제거가 어려우므로 관주용액의 수산화칼슘에 대한 화학적 용출효과를 고려하여, 증류수, 차아염소산나트륨, 구연산, EDTA의 Vitapex**(R)와 calcium hydroxide에 대한 Ca**++용출효과를 비교하였다.

10ml의 증류수, 5%차아염소산나트륨, 50%구연산, 17%EDTA에 Vitapex**(R)0.1g과 calcium hydroxide 0.03g을 1, 3, 5, 10분의 시간대별로 각각 용해시켜 걸렀다. 각기 걸러진 용액의 Ca**++농도를 ion chromatography(Waters사 746 Data Modul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Vitapex**(R)와 calcium bydroxide의 Ca**++용출효과 비교시, 차아염소산나트륨의 1, 5, 10분을 제외한 모든 용액과 모든 시간대에서 calcium hydroxide가 Vitapex**(R)보다 유의차 있게 높은 Ca**++용출을 보였다(p<0.05).

2. 증류수, 차아염소산나트륨, EDTA, 구연산의 Ca**++용출능력 비교시, Vitapex**(R)와 calcium hydroxide 모두에서 EDTA와 구연산이 증류수나 차아염소산나트륨보다 유의차 있게 높은 Ca**++용출을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수산화칼슘을 근관내 임시약제로 이용시, oil-base 수산화칼슘제재보다 water-base의 수산화칼슘제재를 이용하는 것이 이의 제거에 더 용이하며, 관주용액은 차아염소산나트륨보다는 EDTA나 구연산의 사용이 더 효과적임을 발견 하였다.

[영문]

In endodontic treatment, calcium hydroxide has been used as intracanal medicament. Although calcium hydroxide should be removed thoroughly before permanent root canal filling, no effective method for its removal has been reported.

Because of irregularity of root canal walls, root curvatures and anatomic variations, it is insufficient to remove calcium hydroxide from the canal wall only by mechanical instrumentation

Considering the chemical effects of irritants on calcium hydroxide, Ca**++ dissolving effect from two calcium hydroxide products is investigated, using distilled water, NaOCl, citric acid and EDTA.

Vitapex**(R) 0.1g and calcium hydroxide 0.03g were dissolved in distilled water, 5% NaOCl, 50% citric acid and 17% EDTA respectively, at 1, 3, 5, 10min. time interval. The solution was filtered using filter paper(pore size 5μm) and Ca***++ concentration was determined by ion chromatography, The result were as follows :

1. Distilled water, NaOCl, citric acid and EDTA abstracted more Ca**++ from calcium hydroxide than Vitapex**(R) except NaOCl 1, 5, 10 time interval.

2. EDTA and citric acid abstracted more Ca**++ from Vitapex**(R) and calcium hydroxide than distilled water or NaOCl.

The overall result support the view that water-based calcium hydroxide product is easily removed than oil-based calcium hydroxide product and EDTA, citric acid are more effective in Ca**++ election than NaOCl or distilled w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