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수초성 말초신경병증의 진단 및 추적관찰에 있어서 신경전도검사 표준화의 유용성

[한글]

신경전도검사는 말초신경병증의 진단, 치료효과의 판정 및 경과관찰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정량화되고 객관적인 검사방법이다. 그러나 신경전도검사는 여러 개의 구획별 검사값을 포함하며 또한 다발성 말초신경병증에서의 이상소견이 모든 검사구획에서 고르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검사결과를 판독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될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판독과정에 객관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획별 검사값을 전체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표준화된 수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242명의 정상군과 71명의 탈수초성 말초신경병증 환자군을 대상으로 구획별 검사값 및 그 조합변수의 진단적 감수성(sensitivity)을 검정하여 정상군과 환자군을 구분할 수 있는 표준화된 대표간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 대표값의 임상적 유용성을 평

가하기 위하여 일부 환자의 임상경과추적과 대표값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1. 모든 구획별 검사값은 정상군과 환자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환자군에서 구획별 검사값의 진단적 감수성은 25.7%-81.8%의 분포를 보였으며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사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구획별 검사값을 표준화하여서 각 기능별로 취합한 기능별 표준화값의 진단적 감수성은 이상소견을 2표준편차(SD)로 기준하였을 경우 54.1%-89.9%의 분포를 보였다. 기준을 좀 더 엄격하게 3표준편차로 한 경우에는20.9%-81.1%로 감소되었는데 운동신경보다는 감각신경이나 혼합신경의 기능별 표준화값이 비교적 낮은 진단적 감수성을 보였다.

4. 탈수초성 말초신경병증을 대표할 수 있는 하나의 수치를 구하기 위해서 8가지의 기능별 표준차값을 여러 가지의 조건으로 종합한 결과, 운동신경의 말단잠복기(terminal latency), 신경 전달속도(nerve conduction veloccity), 신경전도차단(nerve conduction block)을 조합한 경우에 가장 진단적 감수성이 높았다. 이 대표값은 이상소견의 기준을 3표준편차로 하였을 경우 감수성은 93.2%였고, 특이성(specificity)은 100%였으며, 추적관찰시에 임상경과의 변화와 잘 부합되는 소견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탈수초성 말초신경병증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값은 운동신경의 말단잠복기, 신경전달속도, 신경전도차단의 표준화값을 평균한 수치로 생각되며 이 대표값은 임상적으로 탈수초성 말초신경병증의 진단 및 경과 추적관찰에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Nerve conduction study is an objective and quantitative diagnostic method for the diagnosis and fallow-up study of polyneuropathy. Sometimes it is hard to interpret the nerve conduction study, because of many segmental variables to test and uneven distribution of abnormalities in polyneuropathy. It is obvious that one objective and quantitative value that represents the many segmental variables is helpful far clinical interpretation and fellow-up.

In this study we evacuated 242 normal subjects and 71 patients with demyelinating polyneuropathy to find out a standardized representative value, distinguishing patients from normal subjects. We evaluated the clinical usefulness of this value by comparing the sequential changes of this value with the clinical course.

2. The diagnostic sensitivity of the segmental value was in range of 25.7%-81.8% incase of 2SD criteria.

3. The diagnostic sensitivity of each functional standardized value - average of the segmental standardized values of same nature - was in range of 54.1%-89.9% in case of 2SD criteria. Using 3SD criteria the sensitivity was reduced to 20.9%-81.1%, more in sensory and mixed nerve than motor nerve.

4. By combination of these functional standardized values, the diagnostic sensitivity could increase up to 79.1%-93.2% on 3SD criteria.

In conclusion the best combination is the average of the motor nerve terminal latency, the motor nerve conduction velocity, and the ratio of conduction block with 93.2% sensitivity and 100% specificity. This representative value well reflects the clinical course of patient in fallow-up 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