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10 생산 방지에 의한 Aloe barbadensis의 광면역억제의 회복작용

[한글]

자외선 B는 T 림프구 매개성 면역반응의 억제를 유발시키며, 자외선 조사로 각질형성세포에서 분비된 IL-10은 광면역억제 중 지연형 과민반응의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Aloe barbadensis의 추출물은 자외선에 의해 유도된 면역 억제반응을 회복하므로, Aloe babadensis의 광면역억제 회복기전은 자외선 조사 후 각질형성세포에서 생산되는 IL-10의 분비를 억제하여 지연형 과민반응의 면역억제를 회복할 것이라 가정하고 다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PAM212 각질형성세포의 배양 상청액을 마우스에 주사하고 Candida albicans에 대한 지연형 과민반응을 측정한 결과 자외선이 조사된 각질형성세포의 배양 상청액은 지연형 과민반응을 억제하며, 자외선이 조사된 각질형성세포에 a1oe 추출물을 처치한 경우 지연형 과민반응의 억제가 회복되었다. 이 각질형성세포의 배양 상청액에서 IL-10의 양을 정략분석한 결과, 자외선 조사후 aloe 추출물을 처치한 각질형성세포에서 생산된 IL-10의 양은 자외선만 조사한 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의의있게 감소하였다. PAM212 각질형성세포와 C3H 마우스 표면에서 실시한 면역조직화학염색에서도 IL-10에 대한 면역활성도는 자외선 조사 후 aloe를 처치함으로써 뚜렷이 감소하였다. 생체내 면역반응검사상 지연형 과민반응에 대한 광면역억제는 aloe 추출물 처치로 완전히 회복되었고, aloe 추출물의 추출후 9개월까지 이런 면역억제 회복능력은 계속 유지되었으나, 접촉성 과민반응에 대한 광면역억제 회복능력은 소실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Aloe barbadensis는 자외선 조사 후 각질형성세포에서 생산되는 IL-10의 생산을 억제하여 자외선에 의해 유발된 지연형 과민반응의 면역억제를 회복할 것으로 생각되며, 접촉성 과민반응에 대한 광면역억제의 회복효과는 다른 기전에 의함을 유추할 수 있다.

[영문]

Exposure of skin to ultraviolet(UV) B radiation suppresses T-cell mediated immune responses. IL-10 released from UV-irradiated keratinocytes is thought to be responsible for immunosuppression after UV irradiation and plays an essential role on the suppression of delayed-type hyPersensitivity(DTH). The extract of Aloe barbadensis Protects UV-inducted immunosuppression. Therefore, we tested a hypothesis that aloe extract prevents the UV-induced immunosuppression of DTH by inhibiting production of IL-10 from UV-irradiated keratinocytes. When we injected keratinocyte supernatant into mice and performed the DTH assay to Candida albicans, the suppressive effect of UV-irradiated PAM212 cell supernatant was Prevented by treating keratinocyte with aloe. Immunohistochemical staining of IL-10 in UV-irradiated PAM212 keratinocytes and C3H mouse skin showed decreased IL-10 Production after aloe treatment. In the culture supernatant of the PAM212 keratinocyte, IL-10 produced by UV-irradiated keratinoytes was also Prevented with aloe treatment. When we performed both CHS and DTH assay in mice, the protective activities of aloe on the UV-induced immunosuppression of CHS and DTH were different. With these findings, we can speculate that aloe protects UV-induced immunosuppression of DTH by preventing IL-10 production from keratinoc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