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mTc-DISIDA를 이용한 간기능의 정량적 측정

[한글]

(99m)**Tc -DISIDA를 정맥주사후 간에서 섭취되는 방사능 활성도를 측정하여 이것을 역중첩(deconvolution) 분석으로 계산하면 간기능을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간추출률(Hepatic Extraction Fraction, HEF)를 구할 수 있다. 연세의대 의용공학과에서 역중첩 분석의 수학적 계산 과정을 컴퓨터로 만들었으며, 이를 이용한 간추출률 검사를 사염화탄소로 간 손상을 유발시킨 실험동물에서 시행하였다. 동시에 기존의 정량적 간기능 검사중 ICG 최대제거율, Lidocaine 청소율, DISIDA 혈중소실률도 측정하여 간추출률 결과와 비교를 하였다. 실험동물은 가토 30마리를 대조군 6마리, 사염화탄소 투여군 24마리로 정하였다. 급성 간손상을 유발하기 위해 가토 9마리를 사염화탄소 0.4m1/kg와 olive oil 1.6m1/kg(V/V 1 :4, 2.Oml/kg)을 위장내에 1주동안 3회 투여하였다. 만성 간손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처치로 phenobarbital 0.3g/L을 섞은물을 사염화탄소 투여 1주전 부터 투여 종료때 까지 먹이고, 사염화탄소 0.2mg/kg와 olive oil 0.8m1/kg(V/V 1 :4, 1.Oml/kg)을 위장내에 주 2회로 6마리는 6주 동안, 9마리는 12주동안 각각 투여하였다. 급성 간손상군 6마리, 6주 투여군 6마리, 12주 투여군 6마리가 생존하였으며, 생존한 가토에서 간추출률, ICG 최대제거율, Lidocaine 청소율, DISIDA 혈중소실률을 측정하였다. 간추출률은 평균값이 대조군 90%, 급성 간손상군 37%, 만성 간손상군에서 6주 투여군은 63%, 12주 투여군은 23%이었다. ICG 최대제거율은 대조군 2.01 mg/kg/min, 급성 간손상군은 0.84mg/kg/min, 6주 투여군은 1.13mg/kg/min, 12주 투여군은 0.51 mg/kg/min이었다. Lidocaine 청소율의 MEGX(monoethylglycinexylidide)값은 대조군 161μg/L, 급성 간손상군 67μg/L, 6주 투여군 91μg/L, 12주 투여군 33μg/L이었다. DISIDA 혈중소실률은 대조군 1.31/min, 급성 간손상군 0.66/min, 6주 투여군 0.67/min, 12주 투여군 0.34/min이었다. 이들 대조군과 실험군의 평균간을 Mann-Whitney 검사로 통계처리한 결과는 모든 실험군 간이 대조군의 값과 유의있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P간<0.05). 간추출률 간과다른 간기능 검사값을 Pearson 상관계수 검사법으로 계산한 결과는 간추출률에 대하여 ICG 최대제거율은 0.91, Lidocaine 청소율은 0.94, DISIDA 혈중소실률은 0.88의 상관계수를 나타냈다. 각 간기능 검사값을 간추출률 값과 산포도를 작성하면 모두 선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므로 간추출률 결과는 ICG 최대제거율, Lidocaine 청소율, DISIDA 혈중소실률들의 결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가 있다. 결론적으로 사염화탄소로 간손상을 준 가토에서 측정한 간추출률 값은 같이 시행한 ICG 최대제거율, Lidocaine 청소율, DISIDA 혈중소실률 측정값들과 매우 일치하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간추출률 연산 프로그램으로 측정하는 간추출률 검사는 기존의 검사법들의 결과와 비슷한 신뢰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간추출률 검사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결과를 알 수 있고, 수술후 잔존간의 기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담도계의 영상도 같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임상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영문]

Hepatic extraction fraction(HEF ) calculated by the deconvolution analysis of the observed liver and heart radioactivity after intravenous administration of (99m)**Tc -DISIDA has been known to bewell correlated with the quantitative hepatocelluar function. The deconvolution analysis needs the complicated mathematical process, therefore a program for HEF calculation has been developed at the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reliability of HEF test with this program in the experimental animal model of the liver injury, compared with other parameters, such as ICG Rmax, MEGX, and DISIDA K. CCl4 was used to induce liver injury of the rabbits. 30 rabbits were divided into 4 groups: 1) Control without CCI^^4, administration was consisted of 6 rabbits. 2) Acute liver injury group was consisted of 9 rabbits administered with CCI^^4, 0.4 ml/kg+olive oil 1.6 ml/kg(V/V 1 : 4) by intragastric route, 3 times weekly for 1 week. 3) Chronic liver injury group was consisted of IS rabbits administered with CCI^^4 , 0.2 ml/kg+olive oil 0.8 ml/kg(V/V 1 : 4) by the intragastric route, 2 times weekly, 6 rabbits for 6 weeks and 4) 9 rabbits for 12 weeks, respectively. Three rabbits were dead in the acute group and the 12 weeks administration group, respectively. The survivals were studied for HEF, ICG Rmax, lidocaine clearance, and DISIDA K. The results were as fellows:

1. The mean of HEF of the control was 97%, acute injury group 37%, 6 weeks administration group 63%, and 12 weeks administration group 23%, respectively.

2. The mean of ICG Rmax of the control 2.01 mg/kg7min, acute injury group 0.84 mg/kg/min, 6 weeks administration group 1.13 mg/kg/min, and 12 weeks administration group 0.51 mg/kg/min, respectivly.

3. The mean of MEGX of the control was 161 μg/L, acute injury group 67 μg/L, 6 weeks administration group 91 μg/L, and 12 weeks administration group 33 μg/L, respectively.

4. The mean of DISIDA K of the control was 1.31/min, acute injury group 0.66/min, 6 weeks administration group 0.67/min, and 12 weeks administration group 0.34/min, respectively.

By the statistical analysis with Mann-Whitney test, the means of all CCI^^4 , administration group were significantly decreased with the control(p value< 0.05). The correlation efficient of HEF to other tests were 0.91 to ICG Rmax, 0.94 to lidocaine clearance, and 0.88 to DISIDA K by Pearson's correlation efficient analysis. And the scatter diagrams showed linear correlation of HEP with other tests. So it could be concluded that HEF was well correlated with ICG Rmax, lidocaine clearance, and DISIDA K, and it would be accepted with the same reliability of these te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