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골 결함 부위에 적용한 primary calvarial cells과 FGFs(Fibroblast Growth Factors)의 골형성 효과

Abstract

[한글]외상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광범위한 골조직의 상실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 결함부위의 크기가 자연 치유 능력의 범위를 넘게 되면 원래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결함부위의 골생성은 항상 우리의 관심 대상이었다. 골 결함 부위에 원하는 형태와 기능을 갖춘 신생골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으며 그 방법으로는 골이식, 차단막을 이용한 골형성 유도, 성장 인자의 이용, tissue engineering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세포군의 적용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두개안면 영역에서의 신생골 형성에 관해서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점이 많은 바 본 연구에서는 두개골 결함을 가진 8주 연령의 male ICR 마우스 48마리에 세포배양을 통해 확보한 조골세포(PCC)와 Fibroblast Growth Factor-2(FGF-2) 또는 Fibroblast Growth Factor-9(FGF-9)을 아텔로 콜라겐 플러그(Sc)를 적용하여 신생골의 형성에 관해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총 8개의 군으로 나누었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1군-대조군, 실험군 2 -Sc, PCC, 실험군 3-Sc, 실험군 4-Sc , FGF-9, 실험군5-Sc, FGF-9, PCC, 실험군 6-Sc, FGF-2, 실험군 7-Sc, FGF-2 , PCC, 실험군 8-Sc, FGFG-2, FGFG-9 및 PCC. 각 군별로 6마리씩을 사용하였으며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은 대조군과 7개의 실험군에서 각각 2마리씩을 1주, 2주, 4주째에 희생한 후 조직학적으로 관찰하고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1. 두개골 결함을 가진 ICR 마우스에 일차 세포배양을 통해 얻은 조골세포만을 적용한 군의 경우 특기할 만한 골형성은 관찰되지 않았다.2. FGF-2 또는 FGF-9만을 콜라겐 플러그를 이용하여 적용한 군에서도 특기할 만한 골형성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3. 그러나 콜라겐 플러그를 이용하여 조골세포와 FGF-9을 적용한 군 또는 FGF-2와 FGF-9을 동시에 적용한 군에서는 조직학적으로 특기할 만한 신생골의 형생이 이루어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4. 특히 FGF-9을 조골세포와 함께 적용한 군에서 신생골의 형성이 두드러지게 관찰되었으며 이는 신생골의 형성에 있어 growth factor의 단독적인 주입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세포와 함께 주입 시 효과적임을 의미하며 특히 FGF-9 이 유의할 만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