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중합형 치면열구전색제에 나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와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 이상칼슘포스페이트를 첨가시 전단결합강도와 탈회저항성

Abstract

[한글]치면열구전색술은 우식 발생 위험도가 높은 교합면의 좁고 깊은 소와 및 열구를 인위적으로 폐쇄시키는 효과적인 우식 예방법이지만 술식 상의 문제나 전색제 재료 자체의 물성으로 인해 임상적인 실패가 많아 전색제에 생체친화성 물질인 칼슘포스페이트 제재을 첨가하여 물성을 개선시키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는 치아 법랑질과 골조직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생체 조직과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치의학 분야에서는 골대체재나 치아 수복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탈회된 치아 표면의 재광화 물질로도 활용되고 있다.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도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와 마찬가지로 법랑질과 골조직에서 생물학적 아파타이트를 구성하는 물질로 법랑질에서의 재광화를 촉진시킨다. 이 두 가지를 혼합한 이상칼슘포스페이트는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의 좋은 물리적 성질과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의 장점인 용해성을 함께 가진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생체 활성을 가지는 나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와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 이상칼슘포스페이트를 치면열구전색제에 첨가하여 치아와의 전단결합강도와 법랑질 표면의 탈회저항성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15% 나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를 포함한 ConciseTM(실험군1), 15% 나노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를 포함한 ConciseTM(실험군2), 15% 나노 이상칼슘포스페이트를 포함한 ConciseTM(실험군3)의 실험군과 첨가물이 없는 순수 치면열구전색제인 대조군에 대해 중합깊이, 주변광에 대한 민감도, 전단결합강도를 시험하였고 전단결합강도 측정 후 파절면을 SEM으로 관찰하고, 탈회 후 CLSM으로 탈회면을 관찰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1. 중합깊이 실험에서는 모든 군에서 ISO 6874:2005(E) 규정에 따른 치면열구전색제의 기본 성질을 만족하였다.2. 모든 군에서 주변광에 대한 민감도는 관찰되지 않았다.3. 전단결합강도 실험에서는 4개의 그룹 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는 없었다(P>0.05). 4. 전단결합강도 측정 후 파절면을 SEM으로 관찰한 결과 대조군에서는 법랑질과 치면열구전색제 사이의 계면파절이 관찰되었고 실험군들에서는 법랑질과 치면열구전색제 사이의 계면파절과 치면열구전색제 내의 응집파절이 혼재되어 나타났으며 대조군에 비해 응집파절이 더 많이 관찰되었다.5. 3일간 탈회 후 CLSM을 이용하여 시편의 탈회면을 관찰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모든 실험군에서, 특히 이상칼슘포스페이트를 첨가한 실험군에서 탈회 저항을 보였다. 이번 연구 결과 나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와 나노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와 같은 칼슘포스페이트 물질을 치면열구전색제에 첨가하면 치면열구전색제로서의 기본 성질을 만족하면서 생체 친화성 아파타이트 물질로부터 기대하는 탈회저항성이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