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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고혈압관리와 사업장 건강증진을 위한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효과 및 사용자 만족도

Other Titles
 Performance evaluation of u-healthcare service for chronic hypertension patient and workers at workplace 
Authors
 박정원 
Issue Date
2009
Description
보건정보관리학과/석사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만성고혈압 환자의 건강관리에 있어 온라인으로 실시간 환자의 혈압 및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피드백 주는 개인 맞춤형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고,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자 스스로가 개인의 건강 측정을 통해 현재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훈련된 건강관리센터의 간호사의 지속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건강증진시스템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였다. 만성 고혈압 환자 관리를 위한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8주 만에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받은 환자가 자가 혈압 모니터링을 한 환자보다 7% 더 목표혈압에 도달하였다. 유헬스케어 서비스 후, 생활습관 관리의 지표가 되는 건강나이와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다. 일반 자가 혈압 모니터링을 한 대상자에서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없었으나,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에서 음주 습관이 24%, 흡연 습관이 16%, 운동 습관이 36%의 변화가 났고, 특히 음주, 운동 습관이 변한 대상자에 있어서는 실험 전후,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만성 고혈압 환자 관리를 위한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에 있어서,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수용도, 서비스 타당도, 시스템 사용성 평가에 있어서 모두 80~90점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수용도, 서비스 타당도, 시스템 사용성 평가 점수가 높은 대상자일수록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유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 생활습관 관리의 지표가 되는 건강나이를 유의하게 낮추어 주어 질환 유험요인 및 생활습관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별로 분석해보았을 때, 남성보다는 여성 근로자에게 효과적이었고, 질환자 보다는 비질환자 관리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대상이 일개 대학병원과 2개의 사업장, 50명, 88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고, 대상자별 유헬스케어 서비스 기간이 8주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유헬스케어 서비스가 의료보험 수가로서 정식으로 인정받고 있지 않는 서비스로, 유헬스케어 서비스 전후에 대한 경제성, 효율성, 비용 효과적 분석을 할 수 없었던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크기를 늘리고, 유헬스케어 서비스도 장기간 제공하여 단기, 장기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직?간접적으로 비용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만성 고혈압 환자를 위한 유헬스케어 서비스가 임상적으로 의미 있게 고혈압 환자의 치료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인구의 고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정부 및 건강보험의 의료비절감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의료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유헬스케어 서비스가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영문]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4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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