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nuclear antibody 양성 혈청의 extractable nuclear antigen에 대한 항체 분석

[한글]

자가 면역성 질환은 근래 우리나라에서 그 진단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자가 면역 질환에서 진단 및 임상경과를 예측하고 치료반응을 추정하는데 자가항체는 중요한 검사 지표이고, 그 중에서도 항핵항체(antinuclear antibody, ANA)는 가장 널리 쓰이

고 있다. 근래에 이 항핵항체를 다시 그 특이성에 따라 세분하여 가용성항원에 대한 항체(antibodies to extractable nuclear antigen, ENA) 를 검출하는 아형 검사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임상적 현관성을 찾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1년 3월부터 1993년 2월까지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에 항핵항체검사가 의뢰되어 그 결과가 양성이면서 후향적으로 병력지 조사가 가능하였던 140검체를 대상으로 anti-RNP, anti-Sm, anti-SS-A/Ro 와 anti-SS-B/La등, ENA에 대한 네 가지의 아형 항체 검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ANA 양성 혈청 140 예 중 ENA 에 대한 항체 양성은 56 예 (40%) 이었다.

2. ENA에 대한 항체 성분 4가지 각각의 양성율은 중복 검출 예를 포함하여 각각 anti-SS-A/Ro 34 예 (60.7%), anti-RNP 33 예 (58.9%), anti-SS-B/La 17예 (30.4%) 이었고, anti-Sm 10 예 (17.9%) 이었다.

또, 중복 검출 중에서는 anti-RNP 와 anti-SS-A/Ro 가 동시에 검출된 9예 (16.1%) 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3. ENA 에 대한 항체 양성인 환자의 ANA pattern 은 speckled pattern이 41예 (73.2%) 로서 가장 많았다.

4. ENA 에 대한 항체 양성인 환자들의 진단명은 SLE 39 예와 선천성루푸스(neonatal lupus) 2 예 로서 총 56 명 중 41 명이 루푸스 환자이었다.

5. 동일 검체의 검사 결과 anti-DNA항체 양성인 환자가 56명중 24 명이었는데, 이 anti-DNA항체 결과에 따른 ENA에 대한 항체 성분의 검출 결과 가장 빈도수가 높은 항체 성분은 anti-DNA 항체 양성군에서는 anti-SS-A/Ro의 20 예 (62.5%) 이었고, anti-DNA 항체 음성군에서는 anti-RNP 20 예 (62.5%) 이었으나, 의미있는 차이는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공합하면 ENA에 대한 항체 아형 검사는 민감도는 ANA보다 낮지만, 기존의 ANA 검사와 병행하여 보완적으로 실시한다면, 자가면역성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진단 및 아형 분류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영문]

Autoantibodies that react with various cellular constituents are widely detected in sera from patients with connective tissue diseases and rheumatic disorders. Therefore, they provide us useful informations for diagnosis, classification of disease subsets and prediction of prognosis. Among these autoantibodies,

antinuclear antibody (ANA) has been widely used. In addition, an attempt to classify rheumatic disease subsets by the analysis of the antibodies to extractable nuclear antigen (ENA) is being under way recently.

In this paper, analysis of antibodies to ENA in the sera of anti-nuclear antibody positive patients was carried out to correlate the clinical diagnosis and ANA pattern, Four antibodies to ENA (anti-RNP, anti-Sm, anti-SS-A/Ro and anti-SS-B/La)

in the sera of 140 ANA positive patients who visited Severance Hospital between March 1991 and February 1993 were analyzed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 positive rate of antibodies to ENA test was 40.0% (56 positive cases) in 140 ANA positive patients' sera.

2. The occurrence of antibodies to ENA were in the orders of anti-SS-A/Ro 60.7%, anti-RNP 58.9%, anti-SS-B/La 30.4% and anti-Sm 17.9%.

3. The most frequent (73.2%) ANA pattern in patients showing positve antibody reaction to ENA was speckled type.

4. The clinical diagnoses of patients showing positive reaction to antibodies to ENA were SLE (69.6%), neonatal lupus (3.6%), mixed connective tissue disease (MCTD, 7%).

5. The most frequently observed antibody to ENA in patients with anti-DNA antibody was anti-SS-A/Ro 66.7%.

In conclusion, the combination of ANA and antibody test to ENA will provide us a useful tool for the diagnosis and subset classification of systemic rheumatic disea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