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파린의 국소 도포가 임의형 피부 피판 생존에 미치는 영향

[한글]

임의형 피부 피판 작성 후 피판 허혈부의 국소 혈류 증진에 대한 헤파린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마우스의 배부 피판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헤파린을 피부 피판에 국소 도포한 후 피판의 생존 부위, 혈관 형성, 미세 혈류를 관찰하여 대조군과 비교 관찰하였다. 분자량이 500-700Daltons 이상인 유효 성분을 피부를 통하여 전달하고자 할 때에는, 세포막의 투과도나 전달 물질의 친지성을 증강시키거나 세포간 결합을 변형시켜야 한다. 분자량이 약 20.000Daltons인 헤파린은 피부를 통한 전달이 제한되므로 전달을 증강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자량으로 인한 피부 전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미세 바늘 롤러(microneedle roller)를 이용하였다.

Hairless mouse 총 25마리의 배부에 1.5x5㎝ 꼬리쪽에 기저를 둔 임의형 피부 피판을 작도하였다 생리식염수만 도포한 군, 미세 바늘만 적용한 군, 헤파린만 도포한 군, 미세 바늘을 적용한 후 생리식염수를 도포한 군, 미세 바늘을 적용한 후 헤파린을 도포한 군으로 분류하여 군당 5마리씩 수술 후 7일간 실험 시행한 후, 피판의 생존률과 혈류를 측정하였다. 생존 면적을 평가한 결과, 미세 바늘로 헤파린의 피부 전달을 증가 시킨 군에서 유의하게 피판의 생존률이 높았고, 레이져 도플러를 사용하여 측정한 수술 후 미세 혈류는 높게 유지되었다. 그러나, 피판 허혈부내에 미세 혈관의 형성여부를 조직병리학적 관찰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과의 차이가 의미 없었다.

본 실험에서 허혈성 피부 피판의 생존에 미세 바늘을 이용한 헤파린의 국소 투여로 생존률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고, 이것은 헤파린 고유의 항응고작용에 의한 혈전 형성 방지와 미세 혈류 보존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heparin for viability of random-pattern dorsal flap in hairless mouse. Twenty-five male hairless mice were randomly divided into five groups. A caudally based random dorsal flap, measuring 1.5x5㎝, was used; five served as controls(Group1), Group 2(n=5) received only microneedling, Group 3(n=5) only heparin, Group 4(n=5) microneedle with saline, and Group 5(n=5) microneedle with heparin to the flap during 7 days. After 1 week, flap survival rate was measured. Mann-Whitnety U test and Kruskal-Wallis statistical analysis of survival relationships was performed. The number of the capillaries was compare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with respect to neovascularization after heparin application using imaging analysis program under hematoxylin-eosin stain and capillary blood flow were measured by laser doppler flowmetry. Heparin with microneedle treated mice were significantly better flap viability and microvascular flop than in controls (average flap area survival 67 % and 54.4㎟ respectively; p<.01). Positive correlation was shown between flap survival rate and laser doppler flux value at first day after surgery. Increased number of the blood vessels could be observed bu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eparin had a slight beneficial effect on flap viability and capillary flow but may not induce significant angiogenesis by topical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