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결합백신과 DTP 포함한 혼합백신의 혼합 및 분리 투여 시 기초접종 후 면역원성에 관한 메타분석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여러 나라에서 시행한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b형 결합 백신과 DTP를 포함한 혼합백신과 혼합 투여 시 기초접종 후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b형(Hib) 결합 백신의 면역원성에 관한 여러 독립적인 임상 시험 결과들을 메타분석을 통하여 종합하고자 하였다.메드라인(MEDLINE) 문헌 검색을 통하여 2000년부터 2006년 6월까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형 결합백신을 DTP를 포함한 혼합백신과 혼합 투여시(혼합 투여군)의 면역원성을 분리 접종한 군(분리 투여군이라 함)과 비교한 무작위, 비교 임상시험에 관한 모든 논문을 확인 하였다.이 연구의 최종 분석에 포함된 연구는 모두 9편으로서, 3회 기초접종 후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b형에 대한 장기 방어항체율, anti-PRP 항체가 평균(GMC ; Geometric Mean Concentrate)을 평가 하였다. 분리 투여군과 비교시 혼합 투여군의 통합 장기 방어항체율값은 95.9% (OR 1.001; 95%CI 0.425-2.358; p-value=0.998)로 장기 방어항체율에 차이가 없는 결과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anti- PRP 항체가 평균(GMT)에 대한 분리 투여군 대비 혼합 투여군의 통합 항체가 평균은 16.731(통합 항체가 차 -0.104; 95%CI 0.246-0.037; p-value=0.148)로 혼합 투여군의 값이 0.104낮은 결과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Hib 결합 백신을 DTP 포함한 혼합백신과 혼합 투여시 subgroup (DTP 혼합백신 종류, 지역, 그리고 접종 스케쥴)에 따른, 장기 방어항체율 및 anti-PRP GMC 통합값을 보면 Hib 백신이 DTaP와 혼합 투여 시 더 약한 anti-PRP 항체가 반응 접종간 간격이 짧은 'accelerated' 접종 스케쥴(접종 간격이 1개월)이 'standard' 접종 스케쥴(접종 간격이 2개월)보다 좀 더 약한 anti-PRP 항체가 반응을 보였으나, 아시아 지역의 통합 장기 방어율항체가는 다른 지역들의 통합값에 비해 높은 값들을 보여주었으나 통합 GMC 값의 경우, 아시아 지역의 혼합 투여군 통합값은 오히려 다른 지역에서 나온 통합값에 비해 약간 낮은 결과를 보여 주어,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b형 결합 백신의 면역원성에 대하여 지역별로 일관된 차이점을 보여 주지 않았다.Hib을 포함한 혼합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확증적 정보룰 얻기 위해서는 면역학적 방해가 일어나는 이유 및 임상적 의의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이와 함께 이미 Hib 포함한 혼합백신이 정기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나라들에서 Hib 질환에 대한 장기적 감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Purpose : This meta-analysis was conducted to quantifyimmunogenicity of Hib vaccine administered as either separate or mixed injection with combination vaccine containing DTPMethod : MEDLINE search was used to identify English literatures of comparative, controlled clinical trials to evaluate immunogenicity after primary vaccination of DTP containing combination vaccine administered as either separate or mixed injection with Hib conjugate vaccine, which were published from 2000 to June of 2006.Result : Nine articles to meet the inclusion criteria were found from a search of MEDLINE. Random effect model was used to perform a meta-analysis of 9 controlled clinical trails. Overall seroportection rate considered as long-term protective of combined group was 95%(OR 1.001;95% CI 0.425-2.358; p-value=0.998), which was not statistically different compared to separate group. Overall anti-PRP GMT was 16.731(standard difference in means -0.104; 95%CI 0.246-0.037; p-value=0.148) and it was 0.104 lower than saparate group, which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subgroup analysis, it was observed that Hib conjugate vaccine, given either alone or in combination with DTwP, resulted in a stronger anti-PRP serum antibody response than when combined with acellular pertussis containing DTP vaccine and an accelerated (one-month interval) immunization schedule tended to induce a poorer anti-PRP antibody responsed than standard(two-month interval) schedule.Conclusion : For providing confirmatory information on Hib combination vaccines' efficacy, further studies will be needed to know the reasons relating to the lower antibody response to Hib when Hib vaccine given as a single injection with DTaP containing combination vaccine and whether there is clinical significance of the immunological intereference together with long-term surveillance of Hib disease, where Hib combination vaccines are routinely used.